식재료 아카이브

100.jpg
채소류 콩나물

대두를 발아시켜 싹을 틔운 콩나물은 아삭한 식감으로 나물을 만들어 먹어도 좋고, 국을 끓일 때 넣어 시원한 맛을 내기도 한다. 콩나물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은 해독작용을 하므로 숙취 해소 음식으로 많이 활용된다.

 

 

 

외국어 표기 soybean sprout(영어)
분류 채소 > 새싹채소류
주요 생산지 전국
유사재료 숙주나물, 땅콩나물
특징 콩나물은 대두를 발아시켜 뿌리를 자라게 한 것으로, 어딜 가나 볼 수 있을 정도로 흔하고 가격도 저렴해서 대중적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효능 비타민 C 와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우리 몸에서 알코올을 해독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콩나물에 풍부하게 포함된 양질의 섬유소는 장내 숙변을 완화해 변비 예방을 돕고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다.
열량 100g당 29kcal
음식궁합 돼지고기와 함께 조리하면 돼지고기의 단백질과 콩나물의 비타민, 무기질이 영양상 균형을 맞춘다.
활용 국, 나물, 볶음요리, 조림, 전 등 많은 요리에 활용된다.
고르는 법 머리와 줄기가 적당히 통통하고 노란색을 띠며 , 검은 반점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한다.
손질법 맑은 물에 잘 씻어 콩 껍질과 짓무른 부분을 제거하여야 한다. 조리방법에 따라 머리나 꼬리 부분을 제거하고 사용하면 된다.
보관법 냉장 보관을 할 때는 빛을 차단하기 위하여 검은 봉지를 사용하고, 밀봉하여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된다.

콩나물이란?

콩나물은 대두를 발아시켜 뿌리를 자라게 한 것으로 데친 후 양념에 무쳐 나물로 먹거나, 국을 끓여 먹기도 하며, 밥을 지을 때 넣기도 한다. 어딜 가나 볼 수 있을 정도로 흔하고 가격도 저렴해서 콩나물이 가진 효능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콩나물은 풍부한 비타민 C와 함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콩은 어두운 곳에서 발아를 거치면서 콩나물로 자라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향이 풍부해지고 영양소가 많아진다. 콩보다 단백질 함유량은 약간 줄어들지만, 섬유질이 증가하고 기타 아미노산 화합물이 풍부해진다. 특히 콩에 전혀 들어있지 않은 비타민 C가 생성되는데, 콩나물 100g에 들어있는 비타민 C의 양은 13mg으로 동량의 사과에 비해 세 배 수준으로 높다. 또한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 해소를 돕기 때문에 해장국의 재료로 많이 쓰인다. 중국이 원산지로 추정되며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시대부터 이용한 기록이 있다. 동남아시아 국가의 대부분이 숙주나물을 더 많이 먹지만 우리나라는 콩나물의 이용률이 더 높다.

 

품목별 도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품목별 소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일일동향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유통단계별 거래형태

▣ 도매시장

     
 

 


▣ 전통(소매)시장

 

     
 

 


▣ 대형유통업체

 

     
 

주요 반입되는 지역

▣ 주요 출하지역

▣ 지역별 출하비율 및 반입량

▣ 월별 주요 출하지역
 

품목별 유통실태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 콩나물 고르는 법!

 

콩나물은 머리와 줄기가 적당히 통통하고 노란색을 띠며, 검은 반점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한다. 줄기 부분이 너무 통통하거나 잔뿌리가 전혀 없이 깨끗한 콩나물은 성장촉진제를 많이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또한 줄기가 무르거나 썩은 냄새, 약품 냄새가 나는 콩나물도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콩 머리가 파란 것은 햇빛에 많이 노출된 콩나물로 독성이 있을 수 있으며, 검은 반점이 있는 콩나물은 상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가급적 피해야 한다.

 

▣ 콩나물 손질법

 

콩나물은 맑은 물에 잘 씻어 콩 껍질과 짓무른 부분을 제거하여야 한다. 조리방법에 따라 머리나 꼬리 부분을 제거하고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아스파라긴산이 잔뿌리 부분에 몰려있기 때문에 숙취 해소를 목적으로 콩나물을 이용한다면 잔뿌리는 다듬지 않는 것이 좋다. 콩나물을 삶을 때에는 뚜껑을 열어놓은 채로 삶아야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 콩나물 보관방법

 

콩나물은 구입 후 바로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고, 냉장 보관을 할 때는 빛을 차단하기 위하여 검은 봉지로 밀봉하여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된다. 혹은 밀폐 용기에 콩나물을 담고, 콩나물이 잠길 정도의 물을 넣은 후에 보관하면 더욱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다. 그러나 가급적 단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콩나물 활용방법

 

용도 활용메뉴
밥, 죽, 면 콩나물밥, 비빔밥, 비빔국수, 콩나물국밥
국, 탕, 찌개 콩나물국, 북어 콩나물국, 김치 콩나물국, 홍합콩나물탕,
조기콩나물찌개, 콩나물새우젓국찌개
생채, 냉채, 샐러드 콩나물무침 , 콩나물잡채
출처
- 대한민국 식재총람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식품정보누리)

▣ 이런 효능이

▣ 이런 영양이

미디어

이미지

데이터가 없습니다.



동영상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