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jpg
채소류단호박
단호박은 서양계 호박의 한 품종으로 당도가 높고 밤 맛이 난다 하여 밤호박이라고도 한다. 풍부한 당질과 영양분에 비해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는다.
분류 채소 > 과채류
주요 생산지 제주도 ,전남 함평 ,강원 홍천
제철 가을
유사재료 미니 단호박
특징 단단한 껍질 속에 노란빛의 달콤한 과육을 가지고 있다. 갓 수확했을 때보다 약 2주가량의 후숙 기간을 거치면 당도가 올라간다.
효능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노화를 억제하고 성인병을 예방해준다.
열량 100g당 70kcal
음식궁합 -
활용 죽, 수프, 샐러드, 찜 등의 요리에 다양하게 쓰이며 디저트로도 많이 활용된다.
고르는 법 표면에 상처가 없이 깨끗하며,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이 좋다. 꼭지가 잘 마른 것이 당도가 높은 단호박이다.
손질법 꼭지를 제거하고 반으로 잘라 씨를 빼내고 용도에 맞게 손질하여 사용한다.
보관법 통풍이 잘 되는 그늘진 곳에서 10~15℃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면 약 15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 단호박이란?

호박의 원산지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중남미 일대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에 단호박이 들어온 것은 임진왜란 이후이며 1980년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일본에 수출목적의 계약재배를 시작하면서 전국적 규모로 확대되었다. 겉은 짙은 녹색, 속은 노란색으로 당질이 15~20%를 차지해 당도가 매우 높은 식재이며, 수확 후 후숙 기간을 2주 정도 거쳐야 당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바로 사용하지 않고 후숙을 거친다. 재료의 활용도가 높아 죽, 튀김, 볶음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는 식재료이며, 비타민 B,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의 원기를 돋우고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고,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를 돕는다.

품목별 도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품목별 소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일일동향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유통단계별 거래형태


▣ 도매시장

주로 상자 혹은 망에 7개씩 담겨 판매함

 

 


▣ 전통(소매)시장

 

 

소매시장에서는 주로 낱개 단위로 거래됨

 

 


▣ 대형유통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