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아카이브

331.jpg
식량작물 이집트콩(병아리콩)

병아리의 얼굴을 닮았다고 하여 병아리콩, 칙피(Chickpea)라고도 부르는 이집트콩은 땅콩이나 밤과 같은 고소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며, 렌틸콩과 함께 세계적인 슈퍼 푸드로 알려지면서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다.

외국어 표기

Chickpea(영어)
분류 두류

원산지

중동
주요 생산지 미국, 호주, 인도, 미얀마 등
어원/유래 병아리의 얼굴을 닮았다고 하여 병아리콩, 칙피라고도 부름
특징 슈퍼 푸드로 알려져 주목받고 있으며 땅콩, 밤과 유사한 고소한 맛이 특징으로 콩 비린내가 없고 포만감이 높다.

효능 및 영양성분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함량이 높고, 섬유질이 풍부해 당뇨병 환자에게 좋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칼슘과 비타민 C, 철분도 풍부하여 면역력 증진과 빈혈에 도움을 준다.
열량 100g당 378kcal (생것), 164kcal (익힌 것)
음식궁합 이집트콩에 함유되어있는 단백질은 트립토판, 메티오닌 등이 부족하여 통곡물과 함께 섭취하면 영양상 상호 보완이 된다.

활용

밥에 넣어 먹거나 각종 소스, 샐러드, 수프, 패티, 볶음 등에 활용이 가능하고 오븐에 구워 스낵으로 먹기도 한다.
고르는 법 콩에 흠집이 없는지, 이물질은 없는지 확인한다. 물에 불리는 번거로움을 피하려면 통조림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손질법

깨끗이 씻어서 6~10시간 정도 물에 불려서 사용한다.
보관법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이집트콩 통조림은 개봉 후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먹는법 쌀과 함께 밥을 지어 먹거나 푹 삶아 으깨어 소스, 수프, 스튜 등을 만들어 먹는다.

 

이집트콩(병아리콩)이란?

이집트콩은 중동이 원산지이며 주로 지중해, 인도, 중앙아시아 등에서 생산되고 있고, 최대 생산지는 인도이다. 렌틸콩과 함께 세계적인 슈퍼 푸드로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수입량이 증가해왔다. 이집트콩은 땅콩, 밤과 유사한 고소한 맛이 특징으로 콩 비린내가 없고 포만감이 높다. 밥에 넣어 먹거나 각종 소스, 샐러드, 수프, 패티, 볶음 등에 활용이 가능하고 오븐에 구워 스낵으로 먹기도 한다. 

 

이집트콩(병아리콩)의 영양 및 효능
이집트콩은 다양한 무기질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고, 다른 콩과 마찬가지로 단백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섬유질의 함량도 높아 나쁜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를 감소시킬 뿐 아니라, 혈당 유지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 이렇게 많은 섬유질과 단백질은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100g당 칼슘 함량이 105mg으로 우유의 칼슘 함량과 비슷하며, 비타민C와 철분 역시 풍부하여 빈혈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 아연이 함유되어 콜레스테롤 저하를 돕는다. 이집트콩에는 아황산염을 해독하는데 필요한 몰리브덴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아황산염은 베이컨 같은 가공 육류에서 종종 발견되는 방부제로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두통, 불안이나 심장박동을 빠르게 유도할 수 있다.

품목별 도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품목별 소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일일동향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유통단계별 거래형태

주요 반입되는 지역

품목별 유통실태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이집트콩(병아리콩) 고르는 법
말린 이집트콩을 고를 때는 콩에 흠집이 없는지, 이물질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집트콩은 통조림으로도 구매할 수 있는데, 물에 불리는 번거로움을 피하려면 통조림 제품을 사용하면 된다. 

 

이집트콩(병아리콩) 손질법
수입되는 이집트콩은 건조된 상태로 수입되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서 6~10시간 정도 물에 불려서 사용해야 한다. 이집트콩에 함유되어있는 단백질은 트립토판, 메티오닌 등이 부족하여 통곡물과 함께 섭취하면 영양상 상호 보완이 되므로 쌀과 함께 넣어 밥을 지으면 좋다. 불린 콩은 푹 삶은 후 으깨서 소스, 수프, 스튜, 햄버거 패티 등의 재료로 사용할 수도 있다.

 

이집트콩(병아리콩) 보관방법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이집트콩 통조림은 개봉 후에는 밀폐 용기에 옮겨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 

 

이집트콩(병아리콩) 활용방법

용도

활용메뉴
밥, 면, 스튜 병아리콩 밥, 병아리콩 콩국수, 스튜

샐러드

병아리콩 샐러드, 각종 샐러드 토핑
볶음

병아리콩볶음

조림

병아리콩조림 

기타 병아리콩 햄버거패티 , 병아리콩커리 , 훔무스 ( 병아리 콩을 으깨어 만드는 중동요리 ) ,
병아리콩 빵 , 병아리콩 오븐구이

참고자료

-대한민국 식재총람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식품정보누리) 

-https://www.naturalnews.com 

-https://www.nutritionvalue.org 

-https://www.thespruce.com

미디어

이미지

데이터가 없습니다.



동영상

데이터가 없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