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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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수산업, 디자인·브랜드 입고 세계로 나간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1-13 조회수 6660
해양수산부는 수산업을 3년의 혁신으로 30년 성장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청년 창업과 연계한 디자인·브랜드 역량을 강화해 수출 경쟁력을 키워 수출에서 수산업의 미래를 찾을 계획이다.

대학생·창업 동아리·중소 디자인 회사 등을 대상으로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해 수산식품 디자인 BANK를 구축함으로써 창업 희망·준비자, 지역 영세기업 등이 우수한 디자인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1:1 디자인 멘토링을 지원할 예정이다.

통합 브랜드도 개발한다. 수출용은 K-Fish (1월 확정), 내수용은 어식백세  브랜드를 중심으로 통합하고, 대한민국 대표 수산박람회를 개최해 아시아 3대 수산박람회 중의 하나로 육성함으로써 국산 명품 브랜드의 마케팅을 지원할 방침이다.

◇ 한-중 FTA 계기 중국 프리미엄 시장 선점

특히 한-중 FTA를 계기로 현지 초저온 냉동창고 등을 운영해 참치 등 고가제품을 직수출하고, 아시아·남미·유럽 등지에 앵커숍(2015년 6개국) 등을 활용해 신규 시장 개척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천일염을 의약품과 음료 등으로 이용범위를 확대하고, 젓갈 저염 상품을 개발함으로써 식품가공 관련 산업을 육성하며, 넙치·전복·해조류 같은 수출 전략품목의 맞춤형 종자를 개발해 우량종자를 산업 현장에 보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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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代) 잇는 젊은 수산업…양식면허 50년만에 개편
50년 만의 면허체계 개편으로 양식산업은 기술·자본 집약형산업으로 다시 태어난다.

어업회사법인과 외부자본의 참여를 허용(면허 부여)해 규모화를 유도하고, 심사와 평가를 거쳐 유휴·부실 어장에 대한 면허 갱신을 제한함으로써 어장관리의 효율성도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귀어·귀촌자가 안정적으로 정착해 생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어촌계 가입 요건을 기존 지구별 수협 조합원에서 일반 어업인으로 확대 개방한다.

창업·주택자금 지원 대상을 양식·어업에서 유통·가공·해양레저로 확대해 어촌에서 청년창업이 활발하게 이뤄지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어촌 성공모델(화성 백미리, 거제 다대)을 전국으로 확산해 지역 특성에 맞는 발전모델을 정립, ‘명품어촌’을 육성한다. 

어촌과 어항의 유휴부지에는 민간이 신재생에너지 시설 등 특화시설에 투자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영세·창업 어가를 위한 영어(營漁)도우미와 후견인 지원(520어가 대상), 낙도 어촌에 대한 원격의료 지원(복지부 협업) 등을 통해 복지망도 지속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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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13 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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