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아카이브

312.jpg
식량작물 쥐눈이콩

다른 검은콩보다 알맹이가 훨씬 작은 쥐눈이콩은 검은콩의 일종으로 쥐의 눈알같이 생겼다고 해서 이름이 붙여졌다. 서목태(鼠目太)라고도 하고, 예로부터 효능 때문에 약용으로 사용해서 약콩이라고도 불렀다.

외국어 표기 Rhynchosia Nulubilis(영어 학명)
분류 두류
주요 생산지
 

-경기 파주

-충남 청양

-충북 괴산

-전북 임실

-전남 완도

-제주도 등

유사재료 서리태
어원/유래 쥐눈이콩은 쥐의 눈알같이 생겼다고 해서 이름이 붙여져서 서목태 (鼠目太)라고도 하고 약용으로 사용해서 약콩이라고도 불린다.
특징 검은콩의 종류인 서리태보다 알맹이가 훨씬 작은 것이 특징인데 크기는 작지만 , 영양이 골고루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효능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주므로 체중관리에 효과적이고 ,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준다 . 피부 관리와 야맹증에도 효과적이고 , 해독력이 뛰어나 체내의 독성을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열량 100g당 358kcal(생것), 381kcal (마른 것)
음식궁합 밥에 넣어 먹으면 서로 부족한 영양소를 보완하는 작용을 한다. 약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활용 밥에 넣어 먹거나 콩국수 등 요리에 활용한다. 볶은 쥐눈이콩은 간식으로 이용되며, 물을 붓고 우려내어 차로 마셔도 좋다.
고르는 법 검은색을 띠고 윤기가 나며 , 금이 가거나 상처가 나지 않고 낱알이 고른 것을 고른다.
손질법 깨끗이 씻어 물에 충분히 불려서 사용한다. 쥐눈이콩을 볶을 때는 불리지 않고 물기를 제거해 사용한다.
보관법 통풍이 잘 되는 18~22℃의 상온에서 보관한다. 볶은 쥐눈이콩은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쥐눈이콩이란?

검은콩의 일종인 쥐눈이콩은 쥐의 눈알같이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서목태(鼠目太)라고도 하고, 예로부터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어 약콩이라고도 불렀다. 서리태라고 부르는 검은콩보다 알맹이가 훨씬 작은 것이 특징이다. 쥐눈이콩은 아주 작지만, 영양이 골고루 풍부해서 꾸준히 섭취하면 뼈가 튼튼해지고 피부가 고와져서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쥐눈이콩(좌), 서리태(우)

 

쥐눈이콩의 영양 및 효능
쥐눈이콩은 탄수화물(41.2%), 단백질(38.9%), 지질(6.9%) 등과 비타민, 다량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포만감을 주므로 체중관리에 효과적이고, 가용성 식이섬유가 포도당의 흡수 속도를 조절해 당뇨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쥐눈이콩은 피부 관리에도 효과적인데, 비타민 E가 풍부하여 기미를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 안토시아닌 성분이 거친 피부 결을 관리해준다. 또 안토시아닌과 함께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야맹증에 효과적이다. 쥐눈이콩은 해독력이 뛰어나서 체내에서 파괴된 인체 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켜주고, 독성을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더불어 두뇌발달을 도와 치매 예방과 성장기 어린이, 수험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품목별 도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품목별 소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일일동향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유통단계별 거래형태

▣ 도매시장

     
 

 


▣ 전통(소매)시장

 

     
 

 


▣ 대형유통업체

 

     
 

주요 반입되는 지역

▣ 주요 출하지역

▣ 지역별 출하비율 및 반입량

▣ 월별 주요 출하지역
 

품목별 유통실태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쥐눈이콩 고르는 법

                       볶은 쥐눈이콩

검은색을 띠고 윤기가 나며, 금이 가거나 상처가 나지 않고 낱알이 고른 것을 고른다.
밥에 넣어 먹거나 콩국수 등 요리에 활용할 때는 마른 쥐눈이콩을, 간식용으로 그냥 섭취하거나 차로 마실 때는 볶은 쥐눈이콩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쥐눈이콩을 볶으면 까만 껍질이 터지면서 속 안에 푸른 알맹이가 보이는데, 볶은 쥐눈이콩을 고를 때는 콩 속 푸른 알맹이가 노릇노릇하게 잘 볶아진 색을 띠는지 확인한다. 알맹이가 너무 어두운색을 띠면 탄 것일 수 있고, 냄새도 좋지 않으니 꼼꼼히 확인 후 구매한다.  
 
 
 
쥐눈이콩 손질법

깨끗이 씻은 콩을 볼에 넣고, 물을 콩이 잠길 만큼 넉넉히 넣고 충분히 불려서 사용한다.

깨끗이 씻은 콩을 볼에 넣고, 물을 콩이 잠길 만큼 넉넉히 넣고 충분히 불려서 사용한다. 콩을 급하게 불려야 할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 불리면 시간을 조금 단축할 수 있다. 
쥐눈이콩을 볶을 때는 깨끗하게 씻어 콩을 불리지 않고 바로 물기를 제거해준다. 프라이팬에 물기를 제거한 콩을 올려 중간 불에서 골고루 저으면서 탁탁 소리가 날 때까지 볶아준다. 쥐눈이콩이 살짝 벌어져 푸른 알맹이가 노릇하게 되면 잘 볶아진 것이므로 불을 끈 뒤 식힌다. 볶은 쥐눈이콩은 간식으로 그냥 섭취하기도 하며, 물 2L 정도에 쥐눈이콩을 두 주먹 정도 넣고 5분 정도 끓여 차로 마셔도 좋다.

 

쥐눈이콩 보관방법

통풍이 잘 되도록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풍이 잘 되도록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18~22℃의 상온에서 3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하지만, 가능한 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다. 볶은 콩은 실온에 그냥 두면 쉽게 변질되기 때문에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 뒤 먹을 만큼 꺼내 먹으면 된다. 
 

쥐눈이콩 활용방법

용도 활용메뉴
밥, 죽, 면 쥐눈이콩밥, 콩국수

 

찌개 쥐눈이콩 청국장찌개
조림 콩조림
기타 쥐눈이콩 차, 콩고물, 낫또, 식초, 미숫가루, 두유, 스무디

참고자료

-aT농산물유통정보(KAMIS)  

-대한민국 식재총람 

-농촌진흥청(국립농업과학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식품정보누리)

▣ 이런 효능이

▣ 이런 영양이

미디어

이미지

데이터가 없습니다.



동영상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