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 일반자료실

일반자료실

대형유통업체와 산지출하조직의 거래실태('04)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5-05-16 조회수 2828

조사목적

- 산지출하조직과 대형유통업체와의 거래실태를 파악하여 산지조직의 대형유통업체 거래 활성화 유도를 위한 정책적 방향 제시

- 대형유통업체의 구매형태와 요구사항을 산지출하조직에 연계하여 소비자 Needs에 맞는 상품출하 유도로 산지직거래 활성화 지원

- 농산물 유통거래실태 조사를 통해 거래문제점과 개선대책의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농산물유통합리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조사지역

조사기간

조사계획 및 사전자료조사 : 2004. 4.26. ~ 4.30.

대형유통업체 예비조사 : 2004. 4.26. ~ 4. 28.

산지출하조직 예비조사 : 2004. 4. 28. ~ 5. 1.

대형유통업체 방문조사 : 2004. 5. 24. ~ 5. 26.

산지출하조직 방문조사 : 2004. 5. 27. ~ 5. 29

대형유통업체 및 산지출하조직 우편설문조사 2004. 5. 12. ~ 5. 30.

설문서 회수 및 집계 : 2004. 5. 25. ~ 6. 20.

조사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 : 2004. 6. 10. ~ 7. 10.

조사품목

조사내용

조사결과는 SPSS 10.1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 분산분석 등의 통계 분석 실시하였음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조사대상
- 백화점, 할인점, 슈퍼체인 등 농산물을 소매하는 대형유통업체
- 대형유통업체에 농산물 거래실적이 있는 산지생산자조직
- 관계기관, 협회, 단체, 학계 등

조사방법 : 방문 면접조사와 우편(전화)설문조사 병행

조사표본 선정기준
* 대형유통업체
 우편설문조사 : 조사대상 유통업체에 전수 발송하고 회수된 것에 대해 분석
· 백화점 50점포, 할인점 300점포, 슈퍼체인 50본사 등 전수 발송(400개소)
- 면접조사 : 매출액 또는 지명도 기준으로 유의 선정(12개소)
· 3대 백화점 : 롯데, 현대, 신세계

· 6대 할인점 : E-마트, L/G마트, 롯데마트, 월마트, 홈플러스, 하나로클럽
· 3대 슈퍼체인 : 세이브존, L/G유통, 해태유통
* 산지생산자조직
- 우편설문조사 : 산지유통센터를 보유하고 연간 100톤이상 대형유통업체에 출하실적이 있는 산지출하조직(100개소)
- 방문면접조사 : 유통업체와 거래하는 출하조직중 유의 선정(10개소)

첨부파일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첨부 작성일 조회수
15 2019년 서울 HMR 쿠킹 & 푸드 페어 개최(7.3~5) 및 참가안내 첨부파일 있음 2019-04-05 69
14 2019년 직거래장터(정례·테마형) 지원사업 공고 첨부파일 있음 2019-01-29 459
13 2017년도 농수산물도매시장 통계연보 첨부파일 있음 2018-10-04 3,296
12 KAMIS BI (디자인 개편) 첨부파일 있음 2016-04-05 2,571
11 2013년 농수산물도매시장 통계연보 첨부파일 있음 2015-02-04 12,180
10 2011년 농수산물도매시장 통계연보 첨부파일 있음 2012-10-09 5,163
9 2008년 농수산물도매시장 통계연보 첨부파일 있음 2009-09-09 3,915
8 2007년 농수산물도매시장 통계연보 첨부파일 있음 2008-09-11 4,580
7 2006년 농수산물도매시장 통계연보 첨부파일 있음 2007-07-24 4,126
6 2005년 농수산물도매시장 통계연보 첨부파일 있음 2006-07-10 4,546
5 농산물 소비자가격과 유통비용과의 상관관계 분석 첨부파일 있음 2005-07-01 5,034
4 대형유통업체와 산지출하조직의 거래실태('04) 첨부파일 있음 2005-05-16 2,829
<<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