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아카이브

511.jpg
식량작물 아마란스

‘영원히 시들지 않는 꽃’이라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아마란스는 ‘신이 내린 곡물’이라 불릴 정도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슈퍼 곡물 중 하나다.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고,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당뇨와 고혈압에 좋다.

외국어 표기 Amaranth(영어)
분류 곡류
주요 생산지

-국내산 : 강원 평창/원주/영월/정선 등

-수입산 : 페루, 볼리비아 등 남아메리카

어원/유래 고대 그리스어로 ‘영원히 시들지 않는 꽃’이라는 뜻
특징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고, 리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적 가치가 높다.
영양성분 다른 곡류에 비해 탄수화물과 나트륨의 함량은 적고 단백질은 쌀의 2배 이상을 함유하고 있으며 필수아미노산과 칼슘, 칼륨 등의 무기질과 식이섬유도 풍부하다.
열량 100g당 371kcal(생것), 102kcal(익힌 것)
음식궁합 밥을 할 때 넣어주면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주며, 섬유질 함량이 많아 샐러드에 넣어 섭취하면 장건강에 도움된다. 꿀에 버무려 강정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활용 쌀이나 다른 곡류와 섞어 밥을 짓거나 샐러드 토핑, 수프를 만들어 먹는다. 아마란스 잎은 샐러드나 고기·생선 요리에 곁들여 먹기도 한다.
고르는 법 용도에 맞게 씨앗, 생잎, 건 잎, 가루를 구매한다.
손질법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서 사용하는데,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물에 흘려 내려가지 않도록 고운체를 사용하여 씻어주는 것이 좋다.
보관법 직사광선을 피하고 통풍이 잘 되며 온도와 습도가 낮은 서늘한 곳에 밀폐하여 보관한다.
먹는 법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하며, 쌀과 함께 넣어 밥을 하거나 15분 정도 삶아 샐러드로 먹기도 하고, 중불에서 3~5분간 볶아 요거트 토핑, 시리얼 등으로 먹는다.

아마란스란?

‘신이 내린 곡물’이라 불리는 아마란스는 슈퍼 푸드 중 하나로 글루텐(불용성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지 않아 유럽과 미국 등에서 글루텐 프리 식품을 찾는 사람들에게 애용되고 있다.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고, 리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적 가치가 높은 식재료로 우리나라에서는 쌀이나 다른 곡류와 섞어 밥을 짓거나 샐러드 토핑, 수프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외국에서는 아마란스 잎을 샐러드나 고기·생선 요리에 곁들여 먹기도 한다. 또한 각종 소스나 이유식 또는 볶아서 시리얼로 먹거나 꽃은 식용색소로도 다양하게 활용한다.  
 

 

품목별 도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품목별 소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일일동향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유통단계별 거래형태

▣ 도매시장

     
2019. 11. 25 기준 시장 내 사진 없음

 

 


▣ 전통(소매)시장

 

- 500g 판매 형태로 거래됨

 

 


▣ 대형유통업체

 

 
- 100g, 500g 등 다양한 판매 형태로 거래됨

주요 반입되는 지역

▣ 주요 출하지역

▣ 지역별 출하비율 및 반입량

▣ 월별 주요 출하지역
 

품목별 유통실태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싱싱 농산물 checkpoint

- 아마란스는 용도에 따라 씨앗, 생잎, 건잎, 가루를 구매할 수 있음
- 아마란스 씨앗으로 만든 밀가루는 다른 밀가루보다 많은 단백질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플랫 브레드와 같은 빵을 만드는 데 적합함
- 나물을 만들 때는 아마란스 생잎을 차로 음용할 때는 마른 건잎을 선택함
- 아마란스 씨앗을 고를 때는 씨앗이 워낙 작기 때문에 이물질이 혼합되어있는 것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함





▣ 손질은 이렇게

일반적으로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서 사용하는데,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씻을 때 물에 흘려 내려가지 않도록 고운체를 사용하여 씻어주는 것이 좋다. 아마란스는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하며, 밥을 지을 때 쌀과 아마란스의 비율은 7:3이나 6:4 정도가 적당하다.
샐러드 등에 이용할 때는 끓는 물에 15분 정도 저어주며 삶은 후 건져 사용하며, 씻은 아마란스의 물기를 제거한 뒤 마른 팬에 중불에서 3~5분간 갈색빛이 나도록 볶아주면 요거트 토핑이나 시리얼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아마란스를 10~20분 정도 물에 불린 후 끓는 물에 30분간 끓여 차로 마셔도 좋다.
 

 

▣보관은 이렇게



직사광선을 피하고 통풍이 잘 되며 온도와 습도가 낮은 서늘한 곳에 밀폐하여 보관한다. 개봉 후에는 부패 또는 변질 우려가 있으니 밀봉하여 바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 활용은 이렇게

용도 활용 메뉴
아마란스 밥, 아마란스 볶음밥
숙채 아마란스 잎/줄기 무침, 아마란스 줄기찜
기타 아마란스 백설기/쿠키(강정)/빵, 아마란스 그래놀라, 아마란스 차,
아마란스 그래놀라, 시리얼, 요거트 토핑

 

출처
- 농촌진흥청 농사로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 이런 효능이

1. 신경조직에 중요한 역할 : 아마란스 종자에는 뇌와 신경조직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phospolipoid lecithin이 함유되어있다.
2. 피부화장품 이용 : 종실에 0.34%, 기름에 4.6~8% 정도의 스쿠알렌을 함유하여 피부화장품에 이용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3. 콜레스테롤 저하 : 발효되지 않는 섬유 함량이 높아 대장암의 위험 부담없이 혈청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는 효과가 크다.

4. 화초용으로 이용: 아마란스 꽃은 밝은 선홍색 외 여러 가지 색과 형태가 있어 화초용으로 재배된다.

 



▣ 이런 영양이


영양성분(100g / 잎, 생것)

출처
농촌진흥청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

미디어

이미지

데이터가 없습니다.



동영상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