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아카이브

54.jpg
채소류 여주

여주는 도깨비방망이처럼 길쭉하고 울퉁불퉁한 모양을 가진 채소로 우리나라에서는 음식의 재료로의 수요가 적은 편이나, 태국 등 동남아 음식에서는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유의 쓴맛이 강해 ‘쓴 오이’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혈당조절에 효능이 있어 당뇨 환자를 위한 건강식품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분류 채소류 > 과채류
주요 생산지 경남 함양, 경북 울진, 전남 해남, 신안
유사재료 수세미오이
특징 도깨비방망이처럼 길쭉하고 울퉁불퉁한 모양과 쓴맛이 특징이다. 주로 약재나 건강식품으로 가공되어 소비되었지만, 최근에 식재료로 급부상하고 있다.
효능 식물 인슐린과 카란틴 성분이 풍부하여 당뇨와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레몬이나 오렌지보다 풍부한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
열량 100g당 11kcal
음식궁합 여주를 돼지고기와 함께 요리하면 비타민 C와 단백질, 기타 필수영양분을 함께 섭취할 수 있으며, 여주의 쓴맛을 일정 부분 완화할 수 있다.
활용 동남아 면 요리, 볶음류, 장아찌 등에 활용한다.
고르는 법 선명한 녹색을 띠고 돌기가 단단하며 , 표면에 윤기가 도는 것을 고른다.
손질법 깨끗이 씻은 후 세로로 갈라 씨를 제거하고, 반달형으로 얇게 썰어서 조리에 이용하면 된다.
보관법 수분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종이나 신문에 싸서 10℃ 정도로 보관하거나,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2~3주 정도 보관할 수 있다.

▣ 여주란?

 

여주는 1년생 덩굴성 박과 식물로 돌기가 촘촘하고 길쭉하여 도깨비방망이 같은 생김새를 가지고 있으며, 쓴맛이 강해 ‘쓴 오이’라고도 불린다. 중국이나 인도 등의 전통의학 자료에서는 여주를 중요한 약재로 이용한 기록들이 남아있으며, 세계적인 장수마을 중 하나인 일본의 오키나와 지방에서는 여주를 ‘고야’라고 하며, 건강식품 소재로 사용하고 있다. 여주는 혈당조절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면역력 강화, 장 기능 개선 등 다양한 기능성을 보유하고 있어 건강 식재료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여주의 활용도가 다양해지면서 주산지인 경남 함양뿐만 아니라, 전남 해남, 신안, 경북 울진 등의 지역에서도 재배하고 있으며, 여주즙, 여주환 등 건강식품뿐만 아니라 여주장아찌, 여주가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상품화를 시도하고 있다.

품목별 도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품목별 소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일일동향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유통단계별 거래형태

▣ 도매시장

4kg, 5kg, 8kg, 10kg 박스 단위 포장 판매

 

 


▣ 전통(소매)시장

 

 

생물 1kg 단위 소분, 건여주 1kg/500g 단위 플라스틱 포장 판매

 

 


▣ 대형유통업체

 

 

건여주 100g 단위 플라스틱 포장 판매

주요 반입되는 지역

▣ 주요 출하지역

▣ 지역별 출하비율 및 반입량

▣ 월별 주요 출하지역
 

품목별 유통실태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싱싱농산물 checkpoint

• 선명한 녹색을 띠고 돌기가 간단하며 표면에 윤기가 도는 것을 고른다. 눌렀을 때 단단하고, 전체적으로 굵기가 고르고, 들었을때 묵직한 것이 알찬 과육이다.

▣보관은 이렇게

• 수분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종이나 신문지로 싸서 10℃정도로 보관하거나,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2~3주 정도 보관할 수 있다. 아열대 과채류로 7℃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보관하면 쉽게 무른다. 얇게 썰어 냉동하거나 말려 그늘에 두면 장기 보관할 수 있다.


▣손질은 이렇게

•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세로로 반을 갈라 씨와 속을 제거하고 반달형으로 얇게 썰어서 조리에 이용한다. 씨를 파낸 여주를 썰어 소금물에 10분 정도 담가두면 쓴 맛이 용출된다.


▣활용은 이렇게

용도 활용메뉴
생채, 냉채, 샐러드 여주 두부무침, 여주 해파리냉채, 여주 샐러드
볶음 여주볶음, 소고기여주볶음
전, 튀김 단호박 여주전, 여주튀김
김치, 장아찌 여주김치, 여주장아찌, 여주피클
기타 여주분말 (당뇨병 치료제), 여주산병
출처
우수식재료 디렉토리
농식품정보누리

▣ 이런 효능이

 

▣ 당뇨 치료에 효과
  • 카란틴과 식물인슐린이 풍부한데, 식물인슐린은 P-인슐린 성분으로 포도당이 간에서 연소되도록  하고, 체내에서의 재합성을 억제하여 혈당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며, 카라틴 성분은 췌장의 베타세포를 활성화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킴으로써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당뇨 치료에 도움을 줌

 

 ▣ 항산화 효과
  • 여주 과실에는 14가지 성질이 다른 종류의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C(100g당 76㎎ 함유)가 레몬(70㎎), 오렌지(43㎎) 보다 풍부하다. 카로티노이드는 암, 심장병 등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의 영향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고, 비타민 C, B, 페놀 산, 유기황 화합물 등 다른 항산화 물질도 다양하게 들어 있음.

 

 ▣ 장 활동 촉진 및 성인병 치료에 효과
  • 쓴맛을 내는 원인물질인 모모르데신 성분이 소화액 분비를 도와 장 기능을 개선시켜 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도움을 줌. 모모르데신은 여주 열매와 잎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당뇨병 이외에도 항바이러스, 소아마비, 항에이즈 등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이런 영양이(100g /생것)

출처
우수식재료 디렉토리
농식품 정보누리
농촌진흥청

미디어

이미지

데이터가 없습니다.



동영상

로그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