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목적
- 도시가구 소비자의 농산물(양념류, 엽근채류) 구입 및 소비 행태를 조사하여 소비자 Needs와 선호에 부응하는 농산물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소비자 정보 생산
조사품목
- 양념류 : 건고추(고춧가루), 마늘, 양파, 참깨, 대파, 쪽파
- 엽근채류 : 배추, 무, 양배추, 당근, 상추, 시금치
- 가공식품류 : 김치, 고추장, 된장, 간장, 참기름
조사내용
- 구입행태 : 주 구입처 및 구입처 선택이유, 농산물 선택 기준, 연간 구입 빈도 및 구입량, 1회 평균 구입금액, 선호하는 포장단위 및 크기 등
- 소비행태 : 농산물 용도별 소비비중, 연간 양념류 소비량 변화, 김치 담그기 및 김장 관련 행태 등
- 구입 안전성 : 친환경인증농산물 구입경험 및 구입의향, 안전성 관여도 등
조사지역 및 대상
- 조사대상 : 전국 10개 권역 소비자가구 (서울특별시, 6개 광역시, 3개 도청소재지)
- 조사표본 : 총 1,017명 (최대표본오차 : 신뢰구간 95%에서 ±3%)
- 표본추출방법 : 조사지역의 주거형태 및 연령을 통제변수로 하는 할당표본추출방법
- 표본 크기 및 구성
지역별 | 가구수 | 비율 | 할당표본수 | 분석표본수 |
서울 특별시 | 3,714,697 | 43.8% | 438 | 453 |
부산 광역시 | 1,236,262 | 14.6% | 146 | 147 |
대구 광역시 | 845,242 | 10.0% | 100 | 101 |
인천 광역시 | 891,606 | 10.5% | 106 | 105 |
광주 광역시 | 460,647 | 5.4% | 55 | 55 |
대전 광역시 | 479,916 | 5.7% | 56 | 56 |
울산 광역시 | 348,058 | 4.1% | 40 | 40 |
강원 춘천시 | 89,901 | 1.1% | 10 | 10 |
충북 청주시 | 211,263 | 2.5% | 25 | 26 |
전북 전주시 | 201,263 | 2.4% | 24 | 24 |
합계 | 8,478,855 | 100.0% | 1,000 | 1,017 |
조사방법
- 전문면접원에 의한 가구방문 면접조사(Face-to-face Interview)
조사기간
- 2004. 10. 20. ~ 11. 13.
분석방법
- SPSS 통계패키지를 이용해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수행하고, 신뢰수준 95% 하에서 카이제곱검정(-test)과 평균비교분석(ANOVA, T-test)을 통해 계층간 응답 차이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