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알고 먹읍시다 ! - 가자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07-13 조회수 5715

 

 

가자미(flat fish)

 

 

 가자미목 가자미과 여류의 총칭

 

 분류   가자미목 가자미과

 

 종수   520여 종

 

 산란시기   대개 겨울철

 

 서식장소   바다 밑

 

 분포지역   온대와 한대

 

 

 ■ 생태·분포 


 가자미과의 어류는 전세계 한대에서 온대에 걸쳐 널리 분포하고 극히 일부지만 열대역에도 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포항 이남의 연안에 분포하고, 일본 세토내해 이북, 중국해, 사할린 쿠릴 근해에 분포한다. 

  ■ 기능 


  가자미류의 육질은 지방이 적어서 담백하며 종류에따라 맛이 다르다. 가자미에는 우리나라 사람들과 같이 곡류를 주식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결핍되기 쉬운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돼 있고,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고도불포화지방산의 조성비가 높아 이를 섭취할 경우 영양학적으로 우수하다. 

 

  가자미는 단백질함량과 지방함량으로 봤을때 전형적인 백색육어류로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글루탐산, 아스파르트산, 리진 및 로이신 등과 트레오닌의 함량이 많다. 

 

  가자미식해의 경우 원료가 가지고 있는 우수한 영양적·기능적 특성 이외에도 저분자로 분해됨으로 인한 우수한 소화 흡수적 기능, 유용 유산균의 섭취에 의한 대장 유해세균의 증식 억제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가자미 식해의 맛은 유리아미노산, 핵산관련물질이 맛의 주역할을 하고, 여기에 유기산, 유리당 및 향신료 성분 등이 보조적 맛의 역할을 하며, 육질의 경도도 맛에 일익을 담당한다.   

  ■ 생산


  가자미류의 어획량은 1976년 2만5596톤을 최고치로 기록한 후 증감을 거듭하고 있으며 95년 1만3674톤을 기록한 이후 계속 감소추세에 있다. 

 

  예전에는 대형기저쌍글이, 대형기저외끌이어업에서 많은 어획량을 보였으나, 1999년 현재는 연안유자망, 서남해구기선저인망, 대형기저외끌이어업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지역별로는 경상북도에서 제일 많이 어획되며 울산, 강원 등의 순이다. 연중 고른 생산량을 보이며 여름철(4%)보다는 겨울철(10%)의 어획량이 다소 높은 편이다.   

  ■ 거래동향 

 

  최근 가락동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자미는 3kg상품이 2만2000원에서 2만3000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중품은 1만원에서 2만원에 거래된다. 


  수입 가자미는 20kg상자당 2만4000원에서 5만8000원에 거래된다. 

 

  노량진시장에서는 활가자미 상품이 kg당 1만원에 거래되고 있고 평균 kg당 3500원선에 거래되고 있다. 

 

 

 

                                                                                                       발췌 : 2004. 6. 30. 농수축산신문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수
조회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