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알고 먹읍시다 ! - 뱀장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08-18 조회수 5292

 

뱀장어목 뱀장어과의 민물고기. 
학명  Anguilla japonica 
분류  뱀장어목 뱀장어과 
생활방식  바다에서 산란하고 부화하여 강을 거슬러 올라옴 
크기  최대 몸길이 150cm 
체색  등쪽 암갈색, 배쪽 은백색 
산란시기  8∼10월 
서식장소  크고 작은 강, 호수, 늪, 논 
분포지역  한국, 일본, 중국, 인도차이나, 전유럽, 서인도제도, 오스트레일리아, 서부태평양 연근해 


  ■ 생태·분포 

  일본명은 Unagi이고 최대 몸길이 150cm까지 성장한다. 몸은 가늘고 길며 횡단면이 원통형이다. 뒤쪽으로 갈수록 옆으로 납작하며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쪽으로 약간 더 튀어나와 있다. 
  탐식성 물고기로 갑각류, 곤충, 작은 어류 등을 마구 잡아먹는다. 밤에 땅 위로 올라와 기어다니기도 한다. 한국(서남해안으로 흐르는 하천의 수계), 일본, 중국, 인도차이나, 전유럽, 서인도제도,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 분포하며 서부태평양 연근해의 열대 해역에서 발견되고 있다. 

  ■ 기능 

  장어에는 비타민A가 포함돼 있다. 사람의 눈이 빛의 명암을 구별하려면 망막에 있는 로도프신이란 색소가 필요한데 필요량의 비타민 A가 부족해지면 로도프신이 만들어지지 않고, 로도프신이 부족하게되면 빛을 감지하는 능력이 약해진다. 뱀장어를 한자로는 `만리어'라고 한다. 
  여름에 더위에 지쳐서 기운이 없을때 뱀장어가 아주 좋다. 쇠고기 100g의 칼로리가 보통 기름이없는 붉은살의 경우 150kcal인데 뱀장어는 갑절이나되는 300kcal정도 된다. 
  그만큼 영양가가 높으며 비타민 A의 함량도 많다. 그래서 정력제가 되며 신경통결핵치질에도 좋다고 한다. 
 〈동의보감〉을 보아도 뱀장어가 허로와 오치에 약이 된다고 했다. 

  ■ 생산 

  뱀장어는 우리가 흔히 민물장어로 알고 있는 소하성어류, 즉 바다에서 산란을 하고 민물에서 자라는 어종으로 양식을 주로 하고 있으며 먹장어는 곰장어라고 알려져 구이로 많이 먹고 있다. 
  갯장어는 `참장어'라고도 하는데 여수 등 남해안 얕은 바다의 모래진흙과 암초 사이에서 서식한다. 
  따뜻한 물을 좋아해 크고 작은 강, 호수, 늪, 논 등의 모든 민물에서 서식한다. 민물에서 5∼12년간 생활하다 성숙되면 8∼10월에 산란할 목적으로 바다로 내려가 난류를 따라 높은 수온(16∼17℃)과 높은 염분도를 가진 심해에 들어가 알을 낳는다. 이 시기에는 생식기관은 성숙되는 반면 소화기관은 퇴화하여 절식하면서 깊은 바다의 산란장을 찾아간다.

 ■ 거래동향 

  최근 가락동시장에서는 양식 민물장어가 1kg에 1만2000원에서 1만5500원선에 거래되고 있다. 

 

출처 : 농수축산신문 2004년 8월 19일자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수
조회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