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불 없이 맛있는 음식이 뚝딱!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6-08-11 조회수 5661

불 없이 맛있는 음식이 뚝딱!
 
 

한 여름엔 뜨거운 열기 내뿜는 가스레인지 불 앞에서 음식 만드는 것이 가장 큰 고역. 이럴 땐 평소에 잘 쓰지 않던 주방 가전 제품을 이용해보자. 맛깔스런 음식을 화력없이 손쉽게 완성할 수 있다.

 

 

Picks 1 전기 오븐 토스터
토스트와 피자를 만들고 음식 데우기도 가능한 전기 오븐 토스터. 주방 살림으로 가장 먼저 눈독을 들이는 제품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사용 횟수가 줄어들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 기능을 잘 파악하면 여름 별미인 삼겹살 구이까지 간편하게 완성할 수 있다.

 

아이스크림 토핑 식빵 토스트

재료
통식빵 1개, 버터 30g, 황설탕 1큰술, 계피가루 1작은술, 아이스크림 2스쿱, 포도 적당량, 포도잼·생수 3큰술씩

 

만들기
1 통식빵은 7~8cm 두께로 잘라 2등분 한 뒤 가운데 ‘十’자의 칼집을 넣는다.
2 버터는 녹여서 준비한 뒤 황설탕, 계피가루를 섞어 ①의 칼집 속에 넣는다.
3 오븐 토스터에 ②를 넣어 겉면이 노릇해지도록 10분간 굽는다.
4 중간에 1~2회 정도 오븐 토스터의 문을 열어서 열기를 식혀주고 10분간 더 굽는다.
5 식빵 토스트가 뜨거울 때 접시에 담은 뒤 아이스크림 1스쿱씩과 포도를 올리고, 포도잼에 생수를 섞어 시럽을 만들어 함께 올려 낸다.


통삼겹살 향신구이&부추 샐러드

재료
통삼겹살 500g, 소금·통후춧가루 약간씩, 월계수잎 2장, 파슬리가루 1작은술, 로즈메리 1~2줄기, 화이트와인 2컵, 영양부추 50g, 양파 1/2개, 당근 30g, 드레싱(간장·까나리 액젓·사과식초 2큰술씩, 고춧가루·다진 마늘·생강즙·양파 간 것·설탕 1큰술씩, 소금 약간, 다진 홍고추 1개 분량)

 

만들기
1 통삼겹살은 두께 2cm, 길이 12cm로 준비해서 소금, 통후춧가루를 뿌리고 오목한 그릇에 담아 월계수잎, 파슬리가루, 로즈메리, 화이트와인을 붓고 3~4시간 정도 재운다.
2 ①의 삼겹살을 오븐 토스터용 석쇠 위에 올려 받침과 함께 오븐 토스터에 넣고 30~40분간 굽는다.
3 중간에 앞뒤로 한 번씩 돌려주고 윗면에 쿠킹호일을 덮어 겉면이 너무 타지 않도록 한다.
4 영양부추는 한 줄기씩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뒤 4cm 길이로 자르고, 양파와 당근은 얇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5 드레싱 재료를 섞어서 냉장고에 차게 둔다.
6 구운 삼겹살을 한입 크기로 썰어서 그릇에 담고 ⑤의 드레싱을 뿌린다.


Picks 2 전기 튀김기
출출할 때 가장 먼저 당기는 것이 튀김 요리. 반면 가장 번거로운 요리이기도 하다. 이때 유용한 것이 전기 튀김기다. 재료별 튀김 온도와 타이머 기능이 온도와 조리 시간을 정확히 맞춰주는 데다가 뚜껑이 있어 뜨거운 열기가 쉽게 전달되지 않으며 기름이 튈 염려도 없다.

 

오징어링 스파이스튀김

재료
오징어(몸통 부분) 2마리, 밀가루·소금 약간씩, 달걀 1개, 스파이스가루(파프리카가루 1큰술, 통후춧가루 1/2작은술, 파슬리가루 1작은술, 생강·마늘가루 약간씩, 빵가루 2컵), 튀김옷(박력분 1컵, 얼음 띄운 물 1/2컵, 달걀노른자 1개, 소금 약간)

 

만들기
1 오징어는 껍질을 벗겨서 깨끗이 씻어 링으로 썬 뒤 잔 칼집을 넣고 물기를 닦는다.
2 ①에 밀가루를 뿌려서 묻힌 뒤 털어 낸다.
3 달걀노른자를 풀어서 소금을 넣고 ②의 오징어에 묻힌 뒤 튀김옷을 입히고 스파이스가루를 손으로 잘 눌러 주면서 입힌다.
4 전기 튀김기의 오징어 튀김온도를 설정해 기름을 달군 뒤 노릇하게 튀긴 다음 종이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뺀다.


닭안심튀김&땅콩 깨 소스

재료
닭고기(안심) 10조각, 레몬즙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채소잎 100g, 튀김옷(튀김가루 1/2컵, 달걀 1/2개, 우유 2큰술, 물 1/3컵, 빵가루 1컵, 콘푸레이크 2컵), 땅콩 깨 소스(땅콩버터·설탕 1작은술씩, 마요네즈 3큰술, 식초·땅콩 가루·통깨 1큰술씩)

 

만들기
1 닭고기는 힘줄을 제거한 뒤 깨끗이 씻어 레몬즙,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2 튀김옷 재료를 섞어 ①의 겉면에 묻힌 뒤 빵가루와 콘푸레이크를 잘게 부숴 손으로 잘 누르면서 덧입힌다.
3 전기 튀김기의 닭고기 튀김 온도를 설정해 기름을 달군 뒤 ②를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4 그릇에 채소잎을 한입 크기로 잘라 담은 뒤 닭고기 튀긴 것을 올리고 땅콩 깨 소스 재료를 섞어 함께 곁들인다.

 

Picks 3 전기 찜기
찜 요리는 여름에 더욱 엄두가 나지 않는다. 하지만 담백한 요리는 즐긴다면 피할 수 없는 일. 이럴 땐 전기 찜기의 활약을 기대해보자. 새우와 채소를 쪄서 시원하게 식힌 다음 라이스페이퍼에 돌돌 말면 이국적인 맛을 즐길 수 있으며, 색다른 치즈 케이크도 만들 수 있다.


새우 채소 라이스페이퍼 롤

재료
중하 20마리, 빨강·초록·주황·노랑 피망·가지 1개씩, 라이스페이퍼 20장,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드레싱(피시 소스 3큰술, 레몬즙 1개 분량, 황설탕 2작은술, 타이 카레페이스트 1큰술, 매운 타이 칠리 고추(또는 청양고추) 1/2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땅콩가루 2큰술)

 

만들기
1 새우는 껍질째 깨끗이 씻는다.
2 피망은 반을 갈라 씨를 빼고, 가지는 세로로 2등분한다.
3 전기 찜기의 아랫단에 새우를 올려 소금, 후춧가루를 약간 뿌린다.
4 윗단에 피망, 가지를 넣고 뚜껑을 닫아 3~5분간 찌고, 새우는 7분 정도 찐 뒤 꺼내 껍질을 벗긴다.
5 피망, 가지는 0.5cm 굵기로 채썬다.
6 끓인 물을 큰 볼에 담고 라이스페이퍼를 넣어 데친 뒤 찬물에 담가 식힌 다음 도마 위에 올리고, 채소와 새우를 넣어 풀리지 않게 돌돌 만다.
7 드레싱 재료를 섞어 함께 낸다.

 

치즈 케이크

재료
크림치즈 150g, 버터·박력분 30g씩, 설탕·캠벨 포도 50g씩, 우유 70ml, 달걀 2개, 다진 레몬 껍질 1큰술, 천도 복숭아 2개

 

만들기
1 크림치즈와 버터는 실온에 주어 부드러워지면 볼에 담아 거품기로 섞는다.
2 달걀은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해서 준비한 뒤 노른자에 설탕 25g을 넣고 거품기로 흰빛이 날 때까지 저어준 다음 ①의 반죽에 2회로 나눠 넣고 섞는다.
3 ②에 우유와 다진 레몬 껍질을 넣고 한 번 더 섞는다.
4 달걀 흰자는 거품 내어 80% 머랭이 되면 설탕 25g을 넣고 단단한 머랭을 만든다.
5 ③에 박력분을 채에 내려 넣은 뒤 ④의 머랭 1/3을 넣고 섞는다.
6 남은 머랭 2/3를 넣고 거품이 꺼지지 않도록 다시 한 번 섞은 다음, 전기 찜기에 들어갈 만한 작은 용기에 2/3 정도 채워 담는다.
7 ⑥을 전기 찜기에 넣고 뚜껑을 덮고 15분간 찐 뒤 한 김 식으면 뺀다. 찌는 동안 수증기가 케이크 윗면에 떨어지지 않도록 종이타월을 덮어서 찐다.
8 천도 복숭아는 보기 좋게 자르고 포도와 함께 치즈 케이크 위에 토핑한다.


Picks 4 슬로 쿠커
한때 붐이 일기도 했지만 이 역시 사용 횟수가 줄어든 아이템. 하지만 죽, 육수 등을 만들 때는 이것만큼 편리한 게 없어 슬로 쿠커 마니아들의 칭찬은 여전하다. 슬로 쿠커를 이용해 찜 보다 더 시간이 오래 걸리는 육수와 도토리묵을 만들어 별미 음식을 완성해보자.

 

채소 육수로 만든 마죽

재료
채소 육수 5컵(무 100g, 다시마 1장(10cm), 당근 1/4개, 양파 1/2개, 샐러리·대파 흰 부분 1개(10cm), 마른 표고버섯 2장, 마늘 1톨, 물 슬로 쿠커 용기 2/3 분량), 불린 쌀 1컵, 양파 1/4개, 표고버섯·양송이버섯 3개씩, 브로콜리 30g, 소금 약간, 마 100g, 통깨·참기름 1작은술씩, 가늘게 채썬 김 2큰술

 

만들기
1 육수용 채소를 깨끗이 손질해 슬로 쿠커 용기에 담고 물을 부어 중간 온도를 설정해 밤새 우려 낸다. 10시간 정도 지나면 뽀얗고 노란 채소 육수가 만들어지는데 고운 채에 걸러 육수만 준비한다.
2 양파는 손질해 0.5cm 굵기로 썰고, 브로콜리는 1cm 크기의 작은 송이로 자른다.
3 표고버섯과 양송이버섯은 기둥을 떼고 가로로 반을 자른 뒤 얇게 채썬다.
4 슬로 쿠커에 참기름을 두르고 준비한 양파, 표고버섯, 불린 쌀, 채소 육수를 붓고 뚜껑을 덮어 강한 온도를 설정해 익힌다.
5 3~4시간 뒤 뚜껑을 열고 양송이버섯, 브로콜리를 넣고 잠시 두었다가 채소가 부드럽게 익으면 끈다.
6 소금으로 간 맞추고 그릇에 담은 뒤, 마의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갈아 죽 위에 올리고 통깨와 김을 올린다.

도토리묵 냉국수

재료
도토리묵 300g(도토리묵가루 1컵, 물 6컵), 오이 1/2개, 참외 1개, 홍고추 1/4개, 실파 2대, 곱게 간 무 1/4컵, 소금 약간, 가다랭이포 육수 얼린 것 8컵(시판용 가다랭이 맛 육수 1컵, 물 7컵), 양념(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깨소금 1큰술씩, 곱게 간 무 1/4컵, 잘게 썬 실파 2대 분량)

 

만들기
1 슬로 쿠커 용기에 도토리묵가루를 넣고 물을 조금씩 부어주면서 잘 풀리도록 저은 뒤 약한 온도를 설정해 4~5시간 정도 뚜껑을 덮어두는데, 중간에 2~3회 정도 뚜껑을 열고 저어준다. 걸쭉한 농도가 되면 작은 스틸 그릇에 옮겨 담고 굳힌다.
2 도토리묵은 0.5cm 굵기로 길게 채썬다.
3 시판용 가다랭이맛 육수는 물과 희석해서 그릇에 담아 냉동실에 미리 얼려둔다.
4 오이는 껍질째 소금으로 문질러 돌려깎기 한 뒤 6cm 길이로 채썰고, 참외는 반을 갈라 씨를 긁어내고 1cm 굵기로 썬다. 홍고추와 실파는 송송 썬다.
5 오목한 그릇에 도토리묵을 담고 오이, 참외를 넣은 뒤 얼려둔 장국을 붓고 홍고추, 실파, 곱게 간 무를 올린다.

 

                                                                                                  - 출처 : 엠파스 뉴스 -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수
조회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