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가을 별미, 주꾸미의 새 맛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6-09-20 조회수 4269

가을 별미, 주꾸미의 새 맛
 
 낙지보다 연하고 꼴뚜기보다 쫄깃한 식감으로 식탁의 단골 메뉴로 떠오른 주꾸미는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거나 매콤한 양념장에 볶아먹는 조리법이 대부분이다. 가을철 별미로도 손꼽히는 쭈꾸미와 궁합이 잘 맞는 다양한 재료들로 만드는 맛깔스런 주꾸미 요리 제안.

주꾸미 가지구이

 

재료
주꾸미 5~7마리, 가지 1~2개, 숙주나물 250g, 양념(고추장·맛술·다진 마늘 2큰술씩, 간장·다진 파·깨소금·들기름·설탕 1큰술씩)

만들기
1 주꾸미는 먹물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두세 번 씻은 뒤 물기를 뺀다.
2 가지는 석쇠에 껍질이 바싹 타도록 구운 뒤 찬물에 담갔다가 껍질을 벗긴다.
3 숙주나물을 찬물에 10분간 담갔다가 물기를 뺀다.
4 큰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잘 섞어 양념을 만든다.
5 ④에 주꾸미를 넣고 고루 버무린 뒤 양념이 배도록 5분간 그대로 둔다.
6 석쇠에 ⑤를 올리고 약한 불에서 초벌구이한 뒤 다시 양념에 버무려 한입크기로 썬다.
7 석쇠에 ⑥을 다시 올리고 강한 불에서 살짝 굽는다.
8 남은 양념에 구운 주꾸미와 가지, 숙주나물을 넣고 고루 버무려낸다.

Cooking Tips 가지 석쇠에 굽기
구운 가지는 맛이 부드러워 매운 양념으로 버무린 주꾸미와 잘 어울린다. 가지를 구울 땐 최대한 태워야 속까지 고루 익고 껍질을 벗기기 쉽다. 또 주꾸미는 너무 센 불에 구우면 겉만 타고 속은 익지 않기 때문에 초벌구이를 한 뒤 마지막에 센 불에서 익히는 것이 좋다.


주꾸미 콩나물무침

 

재료
주꾸미 6~8마리, 콩나물 300g, 부추 1/2단, 양파 1개, 대파 2대, 양념(고추장 3큰술, 간장·다진 마늘·다진 청양고추 2큰술씩, 칠리파우더·고춧가루·설탕·고추씨 기름 1큰술씩)

만들기
1 주꾸미는 먹물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두세 번 씻은 뒤 끓는 물에 데친다.
2 콩나물은 끓은 물에 살짝 데치고 부추는 4cm 길이로 썬다.
3 양파는 얇게 채썰고 대파는 4cm 길이로 토막낸 뒤 채썬다.
4 부추, 양파, 대파는 찬물에 10분간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5 볼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 뒤 주꾸미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6 그릇에 ④의 채소를 돌려 담고 콩나물을 수북이 올린 뒤 양념한 주꾸미를 올려낸다.

Cooking Tips 매운 소스로 양념하기
매콤하게 양념한 주꾸미와 아삭아삭 씹히는 채소가 어우러지는 맛이 일품인 요리. 이때 매운 소스에 칠리 파우더를 넣으면 톡 쏘는 매운맛과 깔끔한 끝맛을 더할 수 있다. 칠리 파우더가 없다면 청양고춧가루로 대신한다.


주꾸미의 영양학
주꾸미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줘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또 철분이 많아 빈혈에 좋고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 회복은 물론 간 해독이나 시력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칼로리도 낮고 지방 함유량이 1% 미만이라 다이어트식으로도 그만이다.


주꾸미 산채비빔밥

 

재료
밥 4공기, 주꾸미 7~10마리, 비듬나물·숙주나물·도라지·표고버섯·애호박·오이 100g씩, 참기름 양념(참기름 3큰술, 간장·깨소금·통깨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나물 양념(참기름 2큰술, 깨소금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고추장 양념(고추장 3큰술, 다진 파 2큰술, 설탕·다진 마늘·참기름·깨소금 1큰술씩)

만들기
1 분량의 재료를 잘 섞어 양념 3가지를 준비한다.
2 주꾸미는 먹물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두세 번 씻은 뒤 끓는 물에 데친다.
3 데친 주꾸미는 찬물에 담가 식힌 뒤 참기름 소스에 넣어 살살 버무린다.
4 비듬나물과 숙주나물은 각각 끓은 물에 데쳐 물기를 꼭 짠 뒤 나물 양념을 약간 넣고 버무린다.
5 도라지, 표고버섯, 애호박, 오이는 채썰어 각각 나물 양념에 버무린 뒤 팬에 살짝 볶는다.
6 그릇에 밥을 담고 채소를 골고루 올린 다음 ③의 주꾸미를 올리고 고추장 양념을 곁들여 낸다.

Cooking Tips 참기름 양념으로 밑간하기
주꾸미는 데쳤을 때 약간 비린내가 날 수 있다. 이때 참기름과 간장, 갖은 양념을 섞은 소스로 밑간하면 냄새도 없어지고 식감도 좋아진다. 또 고추장 양념과 버무렸을 때 비빔밥의 풍미를 더할 수 있다.


주꾸미 열무국수

 

재료
중면 120g, 주꾸미 4~6마리, 마늘 3쪽, 국물(열무김치 80g, 열무 김칫국물 1/2컵, 생수 1컵, 식초 4큰술, 다진 파 2큰술, 굵은 고춧가루·고추장·다진 마늘 1큰술씩, 소금 약간)

만들기
1 주꾸미는 먹물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두세 번 씻은 뒤 끓는 물에 데친다.
2 데친 주꾸미는 한입크기로 썬다.
3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잘 섞어 국물을 만든다.
4 끓는 물에 중면과 마늘을 넣어 5분간 삶은 뒤 중면은 찬물에 헹궈 사리를 짓는다.
5 그릇에 중면을 담고 국물을 부은 뒤 주꾸미를 올려낸다.

Cooking Tips 주꾸미 데치기
주꾸미는 오래 데치면 질겨지므로 살짝만 데치는 것이 포인트. 또 주꾸미에 먹물이 남아있으면 데쳤을 때 비린내가 심하므로 손질할 때 먹물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열무 김칫국물이 없을 땐 생수 1컵에 식초 4큰술,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다진 마늘·다진 청양고추 1작은술씩을 섞어 사용한다.

 

 
                                                                                                - 출처 : 엠파스뉴스 -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수
조회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