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대형마트 ·백화점 매출 감소세 회복되지 않아
2012.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 대형마트 ·백화점 매출 감소세 회복되지 않아 - |
※ 본 조사는 주요 유통업체(백화점·대형마트 각 3사)의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것이므로 통계청의 자료(대형유통업체 전수조사)와는 상이할 수 있음 |
□ 전년동월대비 매출증가율 대형마트 △6.6%, 백화점 △0.4%
ㅇ (대형마트) 세계 경기의 불확실성 지속에 따른 소비심리위축과 신선식품가격상승에 따라 ‘의류’ · ‘가정생활’ · ‘식품’ 부문 판매 감소로 전년동월대비 매출 6.6%감소
* 소비자심리지수(CSI) : 100(‘11.10)/ 101('12.6)→100(‘12.7)→99‘12.8)→99(‘12.9)→98(‘12.10)
ㅇ (백화점) 소비심리위축의 영향으로 장기간 할인행사에도 불구하고, ‘의류’ · ‘잡화’ 부문 고가상품 판매 부진으로 전년동월대비 매출 0.4% 감소
* ‘의류’와 ‘잡화’ 부문의 중저가 위주의 상품 구매 증가로 구매단가 2.0%감소
- 전년동월대비 매출 증가율 추이 -
구분 (단위 :%) | ’11년 | ’12년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대형마트 | 5.5 | △0.5 | 3.7 | 2.7 | △6.4 | 3.2 | △2.4 | △5.7 | △7.2 | △8.2 | △3.3 | 0.2 | △6.6 |
백화점 | 3.1 | △0.5 | 11.0 | △4.1 | 2.9 | 1.6 | △3.4 | 1.0 | △2.0 | △1.3 | △6.9 | △0.8 | △0.4 |
※ 통계청 e-나라지표(http://www.index.go.kr)에서 매출증감자료(업태별/상품군별) 확인 가능
지식경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