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뉴스

농수축산물 유통에 대한 새 소식을 전합니다.

제목 3월 농림축산식품 수출 5.0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4-14 조회수 4047
□ [신선농식품] 딸기(16.9%), 사과(171.4%), 채소종자(14.7%) 등은 증가하였고, 밤(△53.0%), 토마토(△11.7%), 파프리카(△7.8%) 등은 감소하였다.
 ❍ 딸기는 수출 유망한 신선농산물 중 유일한 겨울 작물로서,  미국산과의 경쟁 속에서도 품질의 우수성, 지속적인 홍보․마케팅 노력, 지리적 이점을 살려 주수출시장인 홍콩․싱가폴․말레이시아 뿐만 아니라 항공물류비 절감을 통해 러시아로도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 당월은 홍콩시장에서 미국산 수입 감소로 한국산 수출이 예년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으며 싱가포르, 태국 등 아세안지역의 신규바이어 발굴 노력 등으로 수출이 지속 증가하였다.  
  * 국가별 : 홍콩(2,404천$, 18%), 싱가포르(2,276, 11), 말레이시아(835, 33), 태국(398, 7), 러시아(166, 93)
 ❍ 사과는 `13년 생산량 증가 및 저장성이 높은 상품의 저장물량이 증가(약11%)하여 저장사과 수출이 증가하였다.
  * 국가별 : 대만(389천$, 1,286%), 홍콩(150, 100), 싱가포르(69, 92)
❍ 밤은 전년도 신선밤 수출물량 및 소비량 증가로 저장밤 재고가 감소함에 따라 냉동밤의 일본 수출이 감소하면서 전체 수출은 감소하였다. 
 * 밤(신선) : (‘13.3) 17천$ → (‘14.3) 53 (212%↑) /  밤(냉동) : (‘13.3) 92천$ → (‘14.3) 0 (△100%↓) 
❍ 토마토는 방울토마토의 국내생산 감소에 따른 국내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인한 수출물량 확보 어려움으로 수출이 감소하였다.
    * (`13.3월 도매가) 3,309원/kg → (`14.3월) 3,554
    * 국가별 : 일본(684천$, △9%), 러시아(155, △14), 중국(123, 45)

□ [가공식품] 제3맥주(36.3%), 고추장(27.5%), 맥주(3.5%) 등은 증가하였고, 마요네즈(△4.3%), 라면(△2.5%), 커피조제품(△0.7%) 등은 감소하였다.
❍ 맥주는 주력시장인 홍콩에서의 맥주시장 경쟁심화로 수출이 둔화되어 3월까지 누계실적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한국드라마 영향으로 인한 중국 내 치맥 열풍이 불며 당월 수출은 증가하였다.
 * 국가별 : 중국(1,036천$, 201%), 일본(331, 72), 대만(203, 34), 홍콩(1,963, △14), 싱가포르(171, △41)  
❍ 고추장은 대부분 한인마트로 수출되어 왔으나, 수출업체들의 지속적인 노력에 힘입은 현지인 마켓 진출 및 신시장 개척으로 수출이 지속 증가추세에 있다.
  * 국가별 : 미국(904천$, 22%), 중국(313, 106), 대만(87, 50), 캐나다(113, 46), 홍콩(81, 147) 
❍ 마요네즈는 주요 수출국인 러시아의 루블화 평가절하로 수입물가가 상승하면서 수입식품 소비감소로 이어져 판매물량이 감소하였다.
  * 국가별 : 러시아(2,856천$, △1.4%), 중국(194, △56), 일본(59, △34), 몽골(58, 8)
❍ 라면은 악화된 한일관계의 여파로 일본 수출 부진이 지속되고 있으며 로컬 매장 진입의 확대 및 특정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중국, 홍콩 등으로의 수출은 증가하였다.
  * 국가별 : 일본(2.1백만$, △25%), 미국(2.8, △0.3), 홍콩(1.5, 55), 중국(3.7, 6), 필리핀(0.9, 27) 

□ [국가별] 홍콩(12.7%), 일본(11.0%), 중국(8.7%), ASEAN(8.6%) 등은 증가하였고, 러시아(△5.1%), EU(△24.1%) 등은 감소하였다.

❍ [일본] 김치, 인삼 등 신선식품은 수출이 감소하였으나 저도주 선호에 따른 제3맥주, 맥주 및 면세용 담배 수요 증가 인한  궐련 수출호조로 가공식품의 수출은 증가하였다.
     * 주요 수출품목 : 제3맥주(11.8백만$, 37%), 대두박(9.9, 407), 궐련(5.4, 600), 빵(1.1, 24), 맥주(0.3, 72), 김치(5.1, △6), 인삼(1.7, △32) 
❍ [중국] 궐련, 설탕 등의 대형품목 수출증가와 한국드라마 영향으로 인한 치맥 열풍으로 당월 맥주 수출이 급등하였으며 향후 문화콘텐츠와 연계한 한국음식 붐을 이어갈 예정이다. 
   * 주요 수출품목 : 맥주(1.0백만$, 201%), 자당(10.2, 62), 조제분유(8.3, 7), 커피조제품(5.0, 19), 궐련(4.3, 8), 비스킷(4.3, 31)
❍ [ASEAN] 장기간의 시위로 인한 정세불안으로 태국으로의 수출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판촉 및 홍보사업 추진으로 전반적인 수출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다.
    * 주요 수출품목 : 궐련(9.9백만$, 19%), 딸기(3.6, 13), 과당(3.2, 144), 라면(2.4, 3), 옥수수전분 (2.1, 18), 비스킷(1.6, 82)
❍ [러시아] 경기 하락세 보이던 러시아 경제가 크림사태 이후 미국과 EU의 경제 제재로 러시아 경제가 타격을 받으면서 한국 농식품 수출도 영향을 받고 있다.    
    * 주요 수출품목 : 커피조제품(3.1백만$, 1%), 라면(0.9, 9), 궐련(0.9, △69), 비스킷(0.4, △20), 마요네즈(2.9, △1), 음료(1.6, △29), 토마토(0.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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