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아카이브

5113.jpg
식량작물 대두

‘밭의 고기’라고 불릴 정도로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대두는 우리가 매일 접하는 간장, 된장의 원료로 이용되고 두부, 콩나물과 같은 필수 식품의 원천이다.

외국어 표기 Soybean(영어) 
분류  두류 
원산지 동북아시아
주요 생산지 

-경북 안동 

-충북 충주, 제천 

-전남 영암, 무안 등  

특징 대두는 콩과 식물의 종자로 콩이라고 통칭되기도 한다. ‘밭의 고기’라고 불리며 쌀에 부족한 단백질과 지방의 공급원 역할을 해왔다.
효능 및 영양성분  육류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양질의 단백질이 많고, 이소플라본 성분이 칼슘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며 사포닌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한다.
열량 100g당 391kcal (생것)
음식궁합 콩의 사포닌은 체내 요오드 성분을 배출시키는 경향이 있어 다시마, 미역 등과 함께 조리하여 섭취하면 영양상 보완이 된다.
활용  밥에 넣어먹거나 간장, 된장 등의 원료로 이용되고 두부, 콩나물과 같은 필수 식품의 원천이다. 
고르는 법 노랗고 윤기가 많이 나며 타원형인 것, 껍질이 얇고 낱알의 굵기가 전반적으로 고른 것이 좋다.
손질법  깨끗이 씻어 콩을 충분히 불린 뒤 사용한다. 급하게 불려야 할 경우 따뜻한 물에 불려주면 시간을 조금 단축할 수 있다.
보관법  적정 보관 온도는 18~22℃로,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상온에 보관한다. 
먹는 법  밥을 지을 때 쌀과 함께 넣어먹거나, 불린 콩으로 두유, 콩국수 국물 등을 만들어 먹는다.

대두란?

대두는 콩과 식물의 종자로 콩이라고 통칭되기도 한다. ‘밭의 고기’라고 불리며 쌀에 부족한 식물성 단백질과 지방의 공급원으로 우리 민족의 식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대부분의 학자들이 콩의 발상지를 동북아시아 지역으로 보고 있으며, 한국과 중국 만주지역에서 삼국시대 초기부터 재배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과거에는 아시아 지역의 생산량이 많았으나, 현재는 미국,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지에서도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특히 전 세계 대두의 50% 이상이 미국에서 생산되고 있다. 대두는 우리가 매일 접하는 간장이나 된장의 원료로 이용되고, 두부, 콩나물과 같은 필수 식품의 원천이다. 

 

 

 

품목별 도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품목별 소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일일동향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유통단계별 거래형태

▣ 도매시장

- 인동 도매시장 : 1kg, 7kg, 20kg, 35kg, 40kg 등 주로 kg 단위로 판매되고 있음

 

 


▣ 전통(소매)시장

 

 

- 중앙시장, 역전시장 : 100g, 400g, 700g, 800g, 1kg, 8kg 등 다양한 단위로 판매되고 있음

 

 


▣ 대형유통업체

 

- 이마트, 롯데마트 : 주로 100g, 400g, 500g의 단위를 비닐, 플라스틱 통에 담아 판매되고 있음

주요 반입되는 지역

▣ 주요 출하지역(‘18년 기준)

ㆍ주 출하도는 ① 충청남도 ② 전라북도 ③ 강원도 순
ㆍ시 군은 ① 충남 서천군 ②충남 예산군 ③ 충남 부여군
ㆍ총 반입량 중 3개 도에서 81.12%, 3개 시군에서 42.5%가 출하

순위 도별 비율 순위 도별 비율
1 충청남도 67.1% 6 충청북도 3.9%
2 전라북도 7.1% 7 전라남도 1.4%
3 강원도 6.9% 8 광주광역시 0.5%
4 서울특별시 5.5% 9 경상남도 0.3%
5 경기도 4.3% 10 대구광역시 0.3%


▣ 지역별 출하비율 및 반입량



▣ 월별 주요 출하지역(‘18년 기준)

월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출하지
(물량순)

전북

고창군

경기

이천시

충남

서천군

충남

부여군

충남

부여군

충남

예산군

충남

서천군

충남

공주시

충남

서산시

강원

춘천시

충남

예산군

전북

고창군

 

출처
- 서울특별시농수산식품공사(2018년 출하지 분석집)

품목별 유통실태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싱싱 농산물 checkpoint


대두는 색이 노랗고 윤기가 많이 나며, 타원형인 것이 좋다. 자세히 들여다보았을 때 껍질이 얇고 깨끗하며 병들거나 가로로 잘린 낱알이 섞여 있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한다. 또한 이물질은 없는지, 낱알의 굵기는 전반적으로 고른지 확인 후 구매한다. 국산 대두는 배꼽 속의 눈 모양이 회색이나 미색, 황색인데 미국산은 검은색을 띠고 있으며 중국산은 눈 모양이 희미한 흔적으로 보인다. 따라서 대두를 구입할 때 꼼꼼히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손질은 이렇게

깨끗이 씻어준 콩을 큰 볼에 넣어주고, 콩이 잠길 만큼의 넉넉한 물을 넣어 충분히 불린 뒤 사용한다. 콩을 급하게 불려야 할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 불려주면 불리는 시간을 조금 단축할 수 있다. 이렇게 불린 콩으로 두유, 두부, 콩국수 국물 등을 만들 수 있다. 
콩의 사포닌은 체내 요오드 성분을 배출시키는 경향이 있어 다시마, 미역 등과 함께 조리하여 섭취하면 영양상 보완이 된다. 

 

 

▣보관은 이렇게

대두의 적정 보관 온도는 18~22℃로,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상온에 보관하면 3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겨울철에는 얼거나 마르지 않게 잘 보관을 해야 하는데, 대두를 포대에 넣고 저온 창고에 두면 잘 보관할 수 있다. 또한 콩을 담아둔 자루나 용기 밑바닥에 소금을 뿌리면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 가정에서는 물기를 없앤 생수병에 넣어 서늘한 곳에 두면 벌레도 생기지 않고 손쉽게 보관할 수 있다. 다만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습기가 생기기 때문에 그냥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다. 씻어서 불린 콩은 물기를 제거한 뒤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필요할 때 꺼내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 활용은 이렇게

용도  활용메뉴 
밥, 죽, 면  콩밥, 콩죽, 콩국수 
찌개, 전골  콩비지찌개, 콩탕(콩가루 활용) 
조림  콩조림 
기타  두부, 두유, 메주, 된장, 강된장, 간장, 콩고기, 콩떡,  
콩가루 빵, 콩가루 쌀케이크, 콩가루쿠키, 콩가루아이스크림 

 

 

출처
-aT농산물유통정보(KAMIS) 
-대한민국 식재총람 
-농촌진흥청(국립농업과학원, 농사로 농업경영 매뉴얼)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식품정보누리)

▣ 이런 효능이

ㆍ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저하시키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음

ㆍ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물성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음

ㆍ이소플라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됨

ㆍ대두레시틴이라는 성분이 치매예방에 효과적임

ㆍ식물성 단백질이 면역력을 키워주고 다이어트효과도 있음

ㆍ암세포의 발생 및 성장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하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음


▣ 이런 영양이

출처
농촌진흥청, 지식백과, 대한민국 식재총람,

미디어

이미지

데이터가 없습니다.



동영상

데이터가 없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