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개요

가격정보를 조사하는 요령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조사목적

농수축산물에 대한 유통가격을 정확하게 조사·수집하여 정보 수요자(생산자, 소비자, 유통업자, 관계기관 등) 에게 신속히 제공함으로써 시장출하 및 매매에 관한 의사결정을 돕고,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하여 원활한 수급조절을 유도하는 동시에 실효성 있는 가격안정 대책추진을 위한 정책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조사근거

농수축산물 유통정보 조사지침

  • 제정 농수산부 훈령 제550호('83.4.4)
  • 개정 농림부 훈령 제1123호('02.12.9)
  • 개정 농림부 훈령 제1182호('04.12.15)
  • 개정 농림부 훈령 제1235호('06.3.21)
  • 개정 농림수산식품부 훈령 제110호('09.8.25)
  • 개정 농림축산식품부 훈령 제43호('13.6.28)
  • 개정 농림축산식품부 훈령 제205호('16.4.5)

조사연혁

  • 1983. 4월:농림부 훈령 제550호(농·수·축산물 유통통계지침)에 의거 사업개시 · 인원 : 38명(15개지역)
  • 1983. 7월:『농수산물유통조사 월보』 발간('98.8.폐간)
  • 1986. 12월:『농수산물 도·소매가격동향 년보』 발간
  • 1990. 2월:『전화 음성정보서비스(ARS)』분산('01.7.31.중단)
  • 1993. 8월:『주간 유통정보지』 발간('98.8.폐간)
  • 1995. 1월:『KATI』유통정보 분산
  • 1995. 7월:『FAX 정보서비스』 분산('98.12 중단)
  • 1996. 6월:『AFMC』유통정보 분산 · 인원 확충 : 43명(본사 인원 보강 : 5명)
  • 1997. 1월:조사지역 확대(15개 지역 → 17지역 : 충주, 군산 추가) · 인원 : 50명
  • 1999. 1월:공기업 구조조정에 따라 업무 축소 조정 · 인원 : 50명→19명 · 지역 : 17개지역→5개지역(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 1999. 5월:(대형유통업체 소비자가격정보제공 업무추가) · 인원 : 22명(3명 증원 : 2급 1, 3급 1, 4/5급 1)
  • 2000. 3월:직제 개편(인원 축소 : 22명→20명)
  • 2000. 8월:무선인터넷(휴대폰, 011)정보 분산
  • 2001. 1월:대형유통업체 소비자 가격조사(5개업체)
  • 2002. 1월:PDA(개인휴대 정보단말기) 도입
  • 2003. 4월:인터넷 정보서비스 개시(『KAMIS』: 농산물유통정보)
  • 2005. 1월:파트타임 주부조사원 채용 가격조사(5명, 4개지역, 5개업체)
  • 2010. 4월 : 소매 조사지역 확대(20→24명, 경기, 춘천, 울산, 제주 추가)
  • 2011. 1월:소매 조사지역 확대(24→25명, 서울 양재동 하나로 추가)
  • 2012. 2월 : 소매 전통시장 확대(5개 지역/5개 시장→11개 지역/12개 시장) · 신규조사(인천·수원·춘천·청주·전주·창원), 시장 추가(서울)
  • 2013. 4월 : 소매 전통시장 확대(11개 지역/12개 시장→13개 지역/14개 시장) · 신규조사(울산·제주)
  • 2014. 5월 : 소매 전통시장 확대(2개 지역/2개 시장→14개 지역/16개 시장) · 신규조사(포항), 시장추가(서울)
  • 2015. 7월 : 소매 전통시장 확대(2개 지역/2개 시장→17개 지역/18개 시장) · 신규조사(강릉), 시장추가(순천)
  • 2016. 8월 : 소매 대형유통업체 확대(1개 지역/2개 시장→19개 지역/27개 매장) · 신규조사(세종), 매장추가(강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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