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

가격정보를 조사하는 요령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가. 조사시간 및 자료입력

  • 가격조사는 조사당일 오전중에 일정한 조사 시간을 정하여 지명된 조사원이 가격조사 대상업소에 현지 출장하여 면접청취 조사한다.
  • 소비자가격 중 재래시장의 경우 오후에 대부분 품목의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조사당일 오후에 일정한 시간을 지정, 현지출장 면접청취 조사하여 익일 전산 입력한다.

나. 면접 대상자 지정

  • 가격 조사시 면접 대상자는 가능한 한 주인, 관리인, 상시고용원 중 동일인을 대상으로 면담하여 연계성, 일관성 있는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다. 조사단위

  • 실거래 단위(상자, 톤, 관)를 조사하여 조사단위(kg, g)로 환산하여 입력하되, 실거래 단위별 중량은 저울 등을 이용하여 정확히 측정한 후 조사단위로 환산해야 한다.

라. 도매가격

  • 조사지역 관내에서 조사품목의 거래량이 가장 많고 그 지역의 가격을 선도할 수 있는 1개의 도매시장을 선정하여 중도매인 판매가격을 조사한다.
  • 조사시장으로 선정된 도매시장에서 조사품목의 거래량이 많고 가격을 선도할 수 있는 중도매인이 운영하는 상회를 3개 이상 지정하여 평균가격을 조사한다.
  • 품목별로 주 거래시장이 없거나 기타 사정에 의하여 도매시장 거래가격 조사가 곤란할 경우에는 조사지역 관내에서 조사품목을 취급하는 도매상회 중 3개 이상의 상회를 지정하여 평균가격을 조사한다.
  • 지정상회의 주변부터 당일 거래가격의 등락경향을 파악한 다음, 지정상회의 실거래가격을 확인 조사하며 경매에 의하여 거래된 경우에는 중도매인 판매가격으로 조사한다.
  • 조사지역 관내에서 조사품목을 취급하는 중도매인이 운영하는 상회가 2개 미만일 경우 정상적인 거래가 될 때까지 조사를 유보할 수 있다.

마. 소비자 가격

  • 조사지역 관내에서 소비자 가격을 선도할 수 있는 대형유통업체 조사가격과 전통시장의 경우 조사품목의 거래 비중이 큰 3개 이상 소매상회를 지정하여 조사한 후 평균가격을 산출, 전산 입력한다.
  • 전통시장의 경우 조사지역 관내에서 조사품목을 취급하는 소매상인이 운영하는 상회가 2개 미만일 경우 정상적인 거래가 될 때까지 조사를 유보할 수 있다.
  • 전체 조사대상시장(업체)에서 10% 미만 거래되는 품목의 경우 가격조사를 유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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