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4.jpg
식량작물보리
보리는 쌀, 밀, 콩, 옥수수와 함께 세계 5대 식량 작물에 속하며, 오랫동안 주식으로 이용되어왔다. 쌀보리, 겉보리, 늘보리, 찰보리 등이 있으며 보리밥, 보리떡, 보리빵 등을 만드는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맥주용, 사료용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외국어 Barley(영어)
분류 곡류
주요 생산지

-전북 김제, 군산, 부안, 고창

-경남 밀양, 함안

-전남 해남, 보성, 강진

-제주 등

유사재료
특징 세계 5대 식량 작물에 속하는 보리는 ‘보릿고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부족하던 쌀을 대신해 춘궁기에 서민의 주린 배를 채워주던 곡식이었다.
종류
(구분, 품종)
쌀보리, 겉보리, 늘보리, 찰보리
효능 및 영양성분 비타민 B1, B2, 나이아신, 엽산, 칼슘, 철분 등이 쌀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각기병이나 빈혈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
열량 100g당 347kcal (쌀보리, 도정곡, 생것), 353kcal (찰보리, 도정곡, 생것)
음식궁합 무와 콩을 함께 섭취하면 좋다. 무의 '디아스타제' 성분이 보리의 차가운성분을 보완해주어 소화를 돕고 체하거나 탈이나는것을 방지해준다. 보리밥에 무나물이나 청국장, 콩나물을 곁들이면 부족한 영양성분을 채우고 소화에도 좋다.
활용 밥, 빵, 떡, 보리차, 고추장, 엿기름 등 다양하게 활용되며 맥주용, 사료용 등으로도 사용된다.
고르는 법 담황색을 띠며 투명하고, 낱알이 통통하며 둥글면서 크기가 고른 것이 좋다.
손질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하룻밤을 불린 다음 사용한다.
보관법 밀봉하여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거나 냉장 보관해주는 것이 좋다.

보리란?

쌀, 밀, 콩, 옥수수와 함께 세계 5대 식량 작물에 속하는 보리는 농경의 시작과 함께 오랫동안 주요 식량으로 이용되어왔다. ‘보릿고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보리는 부족하던 쌀을 대신해 춘궁기에 서민의 주린 배를 채워주던 곡식이었다. 쌀이나 밀보다 1000년 이상 빨리 재배되기 시작한 보리는 오랜 시간 동안 주식으로 이용되어왔으나, 밀과 쌀의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점차 생산량과 소비량이 줄어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고혈압, 당뇨 등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인식되며 소비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을철에 씨를 뿌리고 이른 봄에 덧거름을 주어 키운 뒤 초여름에 수확한다. 병충해가 심해지는 여름철을 피해 재배 및 수확이 이루어지므로 농약 사용이 거의 없는 안전한 작물이다.
보리는 크게 쌀보리, 겉보리, 늘보리, 찰보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쌀보리는 껍질을 벗긴 보리로 밥에 가장 많이 활용되고, 겉보리는 껍질을 벗기지 않은 보리로 고추장이나 엿기름, 보리차 등에 사용된다. 늘보리는 겉보리의 겨를 벗긴 보리인데 여름철 꽁보리밥으로 주로 사용하며, 찰보리는 찰기가 있는 보리로 쌀보리에 비해 소화흡수가 잘되고 식감이 부드러운 특징을 갖고 있다. 보리는 이렇게 밥, 빵, 떡, 보리차, 고추장, 엿기름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식용뿐만 아니라 맥주용, 사료용 등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보리의 영양 및 효능
보리는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하여 쌀에는 부족하기 쉬운 영양분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보리에는 비타민 B1, B2, 나이아신, 엽산, 칼슘, 철분 등이 쌀에 비하여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각기병이나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 함량도 높아 장운동과 소화를 도와 변비를 해소해주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다. 보리에 함유되어있는 판토텐산이라는 성분은 소화력을 개선해주고,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폴리페놀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보리는 혈당을 억제하여 당뇨 환자가 먹기에 좋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품목별 도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품목별 소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일일동향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거래형태

출하형태

품목별 유통실태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소비정보

보리 고르는 법

압맥 할맥

겉으로 볼 때 담황색을 띠며 투명하고, 낱알이 통통하며 둥글면서 크기가 고른 것이 좋다. 냄새를 맡았을 때 묵은 냄새가 없고 신선한 보리쌀의 향미가 나는 것을 고르고, 쌀겨가 완전히 제거되어 있고 낱알이 깨지지 않은 것이 가장 좋다.
보리는 다양한 종류가 있어 사용할 용도와 각 특성에 맞게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보리밥이나 백미와 함께 혼반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쌀보리와 찰보리가 적당한데, 찰보리는 쌀보리보다 식감이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편이다. 보리는 익는 시간이 길어 백미와 함께 밥을 하면 덜 익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보완한 것이 압맥과 할맥이다. 납작보리라고도 하는 압맥은 쌀보리에 적당한 수분과 열을 가해 납작하게 눌러 가공한 것이다. 할맥은 세로로 2등분 해 쌀처럼 다듬어 가공한 보리쌀로, 압맥과 할맥 모두 보리쌀이 익는 시간을 단축시킨다.

보리 손질법
보리밥을 지을 때 보리는 충분히 불려주어야 해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하룻밤을 불린 다음 사용해야 한다. 미리 불리지 못했을 경우에는, 냄비에 보리를 넣고 충분한 물을 부어 10~15분간 삶아준 뒤 백미와 함께 넣어 밥을 지어주면 된다.

보리 보관방법
보리는 벌레가 생기기 쉬워 잘 밀봉하여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거나 냉장 보관해주는 것이 좋다. 보리를 씻어낸 후 건조를 충분히 하지 않거나 온도 변화가 심하면 보리가 썩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볶아놓은 보리는 상온에 두면 냄새가 나고 맛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밀봉하여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한다.

보리 활용방법

용도 활용메뉴
밥, 죽, 면, 수제비 보리밥, 보리비빔밥, 보리죽, 보리국수, 수제비, 누룽지, 리조또
기타 보리차, 보리 미숫가루, 보리장떡, 보리 뻥튀기, 보리된장, 보리고추장,
보리빵, 보리떡, 보리증편, 보리 카스텔라

참고자료

-대한민국 식재총람

-농촌진흥청(국립농업과학원, 농사로 농업경영 매뉴얼)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식품정보누리)

미디어

이미지

데이터가 없습니다.



동영상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