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통합쇼핑몰(a-peace.com) 운영권을 놓고 민간이양 문제가 심도있게 논의되고 있다.
농림부는 최근 2차례에 걸쳐 농산물 통합쇼핑몰 사업 기능 재조정 방안을 놓고 관련기관 및 업체 관계자들과 회의를 가졌다.
이번 회의에서 농림부는 농산물통합쇼핑몰사업을 추진한 이후 전자상거래 시스템이 상당부분 구축된데다 민간부문의 전자상거래 성장 등 환경변화로 인해 사업자체를 민간에 이양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어 사업 기능을 검토케 됐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농림부는 현재 완전 민간이양이나 농업인 전자상거래 지원센터로 전환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완전 민간이양시에는 사업의 경영 및 효율성이 향상되고 부실농가 자동퇴출에 따른 우수농가중심으로 전환되는 등 장점이 있지만 사업수익이 부진할 경우 농업인 전자상거래 기반유지가 곤란하고 민간 이양후에도 흑자전환까지는 자금지원이 필요하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반면 농업인 전자상거래 지원센터로 전환시에는 농업인 자율적으로 책임경영분위기 조장과 안정적인 기반유지가 가능하나 예산지원이 계속 필요하고 지금과 비슷한 양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다.
김기주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 상거래팀장은 “민간업체가 운영을 맡게 될 경우 자칫 사업의 목적이 희석될 위험이 있다”며 “오히려 정부사업과 전자상거래를 운영해온 기관에 맡겨 수익의 일부를 지속적으로 농가에 환원할 수 있게 하는게 바람직 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간업체들은 소비자의 수요변화와 판매자의 여건에 대응하면서 책임성 있게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완전 민간업체로 이양하는게 바람직 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현재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와 (주)이지팜, (사)한국농업인사이버연합회, 한진 등의 업체가 농산물 통합쇼핑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철수 농림부 시장과장은 “정부가 계속 예산에서부터 홍보까지 지원하기에는 무리가 있는데다 일정부분 민간투자도 있어 민영이양을 검토게 됐다”면서 “기획예산처와 관련 기관·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9월전에는 운영방향을 결정, 내년 예산신청시 사업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산물 통합쇼핑몰은 2000년부터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가 구축해 운영중이며, 지난해 806개의 농업인 홈페이지가 입점돼 8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농수축산신문(03.4.28.),박유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