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알고 먹읍시다 ! - 참 깨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3-10-27 조회수 6960
[ 원산지 및 유래 ]

유료작물(油料作物)중에서 가장 오래 전부터 재배되어 온 참깨의 원산지는 메소포타미아ㆍ인도ㆍ열대아프리카 등 여러 설이 있어서 확실치는 않으나 인도를 중심으로 하여 온난한 지방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전파경로는 인도에서 시작하여 스리랑카ㆍ자바ㆍ인도차이나ㆍ페르시아ㆍ메소포타미아ㆍ이집트를 거쳐 유럽방면으로 전파되었으며 다른 한 갈래는 아라비아 상인 등에 의해 북부 인도차이나 중국ㆍ한국ㆍ일본 등지로 전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중국의 神農本草經에 의하면 代韓에 지금의 월남지방에서 도입되었다는 설이 있어 중국 문물의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에도 삼국시대 이전부터 재배되어 온 것으로 추정되나 고대문헌에 나타난 기록은 없고 맛에 관한 내용을 서술한 고려시대의 향약구급방이 참깨의 기록을 담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적이다.

세계 참깨 생산규모는 연간 약 2,400천여톤이며 타유류작물과는 달리 재배면적이 아시아지역에 편중되어 있는데 인도가 최대 생산국이며 중국, 수단, 미얀마의 순위로 많이 생산하고 있다.

[ 생산 및 소비 ]

참깨는 기상여건에 따라 풍흉의 차이가 심하여 생산량이 연도별로 심한 진폭을 보이는 품목이다. 국내 생산추이를 보면 ‘02년 재배면적은 44,176ha, 10a당 수량은 54kg, 생산량은 23,818톤이다. `03년의 경우는 재배면적이 35,036ha로 9,140ha감소(△20.7%)하였고, 10a당 수량은 34kg으로 20kg 감소하였다. 생산량은 약 12,000톤으로 11.800톤이 감소(△49.7%)하였다.

참깨는 식용유로서 질이 좋으므로 외국에서는 올리브 대용으로 쓰이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조미료(깨소금)와 식탁용 기름으로 주로 쓰이고 있다. 이외에 식품가공유(마가린) 공업원료(비누, 화장품 등), 약용으로 쓰이고 깻묵은 단백질, 칼슘, 인등이 풍부하여 사료나 거름으로 쓰이고 있다.

최근 소득증가 및 보건의식 확산에 따른 식물성기름을 선호함에 따라 국내 참기름 전문 생산업체의 사세가 확장되어 가공소비량이 매년 5천톤 정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를 용도별로 보면 참기름용이 65%, 통참깨(깨소금) 21%, 전통한과 7%, 일반제과 6%, 기타1%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 품종 및 주산지 ]

식용과 함께 가공용 소비도 매년 증가추세에 있으나 재배면적이 감소추세에 있어 상당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참깨는 우리나라 전역에서 생산이 가능하고 재배규모는 적으나 거의 전 농가가 재배하고 있는데 시ㆍ도별 생산 현황을 보면 전남이 2,983톤, 경북이 2,816톤, 충북이 1,355톤, 충남이 1,242톤, 전북이 1,002톤 순이다.
주요 생산지로는 안동이 최대 주산지이며 해남, 여천, 북제주, 의성, 예천, 신안ㆍ무안ㆍ고흥ㆍ중원 순으로 많이 재배되고 있다.

참깨의 품종은 색깔에 따라 일반적으로 흑임자라 불리는 검은 참깨, 황색참깨, 갈색참깨, 백색참깨로 대별되는데 백색 및 갈색의 것은 유지함유량이 높아서 착유용으로 주로 쓰이며 흑색참깨는 담방약이나 절편 등 고급 떡에 주로 이용된다. 현재 재배되고 있는 주요 품종으로는 해남참깨 수원4호, 수원11호, 수원21호, 수원26호, 90일 참깨ㆍ광산깨ㆍ풍년깨ㆍ단백깨ㆍ안동깨 등이다.

[ 유통개황 ]

참깨는 5월 상순~6월 상순에 파종하여 9월 상순~9월 하순(개화후 35~40일)에 수확 후 12월까지 집중 출하된다. 농가출하 대상별 구성비는 5일장 및 산지수집만 출상에 70~75%, 착유업체에 5~20%, 농협출하 10%정도이며 유통경로를 보면 생산자 → 수집반출상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의 5단계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수집반출상은 5일장 및 산지를 순회하며 물건을 수집하여 도매상, 소매상, 착유업체 등에 분산유통 시키고 있으며 소비지 도매상은 일반적으로 취급물량의 45%정도를 소매상에 55%정도는 소비자에 직접판매하고 있다.

한편 ‘02년 11월에 공사 유통조사팀에서 조사한 수입공급업체 → 서울까지 유통비용조사결과를 보면 수입업체 수취율은 42.4%, 유통비용이 57.6%로 나타났는데 유통비용을 비용별로 분석해 보면, 직접비용이 9.6%, 기타 운영비가 24.5%, 이윤이 23.5%로 나타났다. 직접비용이 타농산물에 비해 비교적 적은 편인데 이는 부피가 작고 고가품이기 때문이다. 유통비용을 단계별로 분석해 보면, 수입단계가 5.5%, 도매단계가 3.8%, 소매단계가 48.3%이다.

[ 영양성분 및 효능 ]

참깨는 지질은 물론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인, 철, 회분등 영양성분이 작물로서는 최고 함유되어 있고 100g당 칼로리도 552나 되는 등 영양덩어리로 똘똘 뭉친 곡식이다. 뿐만 아니라 참깨의 지방은 동물성 지방과는 달리 유지를 구성하는 지방산이 불포화지방산으로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는 리놀레산, 올리산을 많이 품고 있으며 비타민 B, E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단백질은 α형과 β형의 두 글로불린이 알려져 있고 이것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에는 인간의 성장 및 건강유지에 중요한 이솔루신ㆍ로이신ㆍ리진ㆍ메티오닌ㆍ시스틴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 무기질로서 체내의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여 세포의 노화방지에 탁월하다는 미량원소인 셀레늄이 많이 들어 있다.

참깨의 효능에 관해 언급한 서적은 동의보감을 비롯해 중국의 여러 한의서인 ‘한국민속약’에 의하면 참깨는 기침, 눈병, 단독, 화상, 변비, 풍치, 폐결핵, 응혈, 강장제, 종기, 대하증에 유효하고, 검은깨는 위산과다, 폐렴, 현기증, 편도선염에, 검은깨+꿀은 폐결핵에, 깻잎은 쐐기에 쏘인 데, 옻 오른 데, 강장제에 또한 깨+익모초+대추는 위장병에, 깨중기는 독사에 물린데, 참기름+소금은 화상에, 참기름+파뿌리는 식체ㆍ소아기침에 유효하다고 한다.

이 같은 참깨의 우수한 영양가와 식품적 가치가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되어 세계보건기구(WHO)와 식량농업기구(FAO)는 1980년 12월 ‘세계참깨개발전문국제회의’를 개최하여 연구개발을 위한 국제협력 증진, 증산운동 실시, 참깨 뉴스지 발행, 4년마다 국제회의 개최 등 5개 사항을 결의하기도 하였다.

[ 참깨요법 ]

중국에 포박자(抱朴子)라는 사람이 참깨 3말을 물에 띄어서 뜬 것은 버리고 가라앉은 것만 하루를 말린 다음 물에 담가 다시 추려낸 다음 말리되 이 같은 방법을 9회를 되풀이 한 후 껍질을 벗기고 볶아서 짓찧어 꿀과 함께 반죽하여 대추정도의 환약을 만들어 놓고 1회 1개씩 1일 3개를 먹되 1백일을 먹은 결과 검은머리가 다시 나고 빠졌던 치아가 다시 날 정도로 갱소년이 되었다는 ‘본초강목’의 기록이 있는데 이 설화 같은 얘기가 참깨의 주목할 만한 성분인 시스틴 효력(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눈과 귀를 맑게 하는 성분)이 밝혀지면서 현대 의학적으로 가능한 얘기일 것으로 입증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참깨를 식생활에 적극적으로 이용하면 각양각색의 증상의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겠지만 매일 식생활에 적용하는 것은 바쁜 현대인에게 어려운 일이므로 술을 만들어 먹는 방법을 소개해 보고자하며, 또한 기적의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참기름마사지법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참기름 마사지는 신진대사를 강력하게 촉진시켜 체내의 여분인 지방 및 독소를 연소, 배출시키기 때문에 가늘게 해주고 싶은 부분에 마사지를 하면 그 부분의 사이즈가 가늘어지는데 단 한번의 마사지로 허리사이즈가 5~6cm, 체중 2~3kg정도가 감소했다는 사례가 많다. 그리고 어깨 결림이 해소된 예도 수없이 많다. 체중과다와 허리, 다리 각선미에 고민 많은 여성은 참기름 마사지가 해결해 줄 것이다.

<< 기적의 다이어트 참기름 마사지법 >>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난 참기름 마사지 중에서 특히 인기가 있는 다리와 배 부분에 대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발의 마사지 방법이다. 무릎에서 허벅지까지 참기름을 여러 번 바르고 한쪽 다리의 무릎 뒤쪽에 양손을 대고 허벅지를 향해 손바닥으로 문질러 올라간다.
다음으로 양손의 손바닥을 허벅지 겉쪽에 이동시켜 종전과는 반대로 무릎을 향해 문질러 내려간다. 이 두 가지 동작을 왕복 10회 되풀이한다.

마지막으로 허벅지를 위에서 양손으로 잡아 오른손을 왼쪽으로, 왼손은 오른쪽으로 돌려 걸레처럼 쥐어짠다. 무릎으로부터 허벅지의 맨 윗부분까지 5분간 실시한다. 정강이의 마사지는 발목부터 무릎까지 허벅지의 경우와 똑같이 실시하면 된다.

다음으로 배를 들어가게 하는 마사지 법이다. 배 전체에 참기름을 바르고 갈비뼈 밑쪽을 따라 양손의 새끼손가락 측면을 갖다대고 손바닥으로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내린다. 다음으로 양손을 겹쳐서 배에 갖다대고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바늘 방향으로 문지른다.

그 후 오른손을 왼쪽 겨드랑이에 갖다대고 등쪽에서 배꼽을 향해 끌어당긴다. 끝나면 왼손을 오른쪽 겨드랑이에 갖다 대고 같은 요령으로 끌어당긴다. 마지막으로 오른손을 오른쪽 갈비뼈 밑에 갖다 대고 배꼽을 통과하면서 비스듬히 왼쪽 허벅지 끝까지 문질러 내린다. 끝나면 왼손을 왼쪽 갈비뼈 밑에 갖다 대고 같은 요령으로 문질러 내린다.
이런 마사지를 한 다음에 몸을 따뜻하게 덥혀줘 대량의 땀을 흘려야만 효과가 있다.

※ 참기름은 냉압식으로 짠 기름이 이상적이며 이것을 100도까지 열을 가한 후 식혀 두었다가 사용시 체온정도의 온도로 따뜻하게 데운 것을 사용할 것.('한방과 건강’ 책에서 발췌.)

<< 흑깨주 만드는 법 >>

♣ 재료-흑깨 100g, 30도 소주 1리터
♣ 만드는 법-①흑깨를 번철에 넣고 바닥에 눌러 붙지 않도록 잘 섞으면서 불을 세게 한다. 톡톡 튀면서 특유의 향내가 나면 불을 중화로 한 후 약 5분 정도 섞으면서 젓는다.
②열에 강한 용기로 입구가 큰 것을 골라 그 속에 깨를 넣고 소주 1리터를 넣는다.
③ ②의 용기자체를 거대한 냄비에 넣고 용기가 반정도 채울만한 양의 물을 냄비에 넣는다. 이때 흑개와 소주를 넣은 용기에 뚜껑을 덮을 필요는 없다.
④ 냄비에 불을 가하고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냄비로부터 끌어올려 뚜껑을 닫고 하룻밤을 재워두면 흑깨주가 만들어진다.
⑤ 다 만들어진 흑깨주를 온도가 낮은 그늘에 보관한다.
♣ 마시는 방법- 10~20ml(잔으로 1~2잔)를 컵에 넣고 흑깨주의 10배정도의 미지근한 물과 섞어 하루 1~2회 정도 마신다.


--농수산물유통공사 사보『유통』에서 발췌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수
조회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