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감기를 예방하는 민간요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3-11-26 조회수 7383
☆ 기침 감기에 향 요법
기침이 심한데 바로 병원에 갈 수 없을 때는 향 요법이 효과적이다. 향을 5~6개 묶어서 불을 피운 뒤 피부 가까이 빨갛게 될 때까지 30분에서 2시간 간격으로 대주면 기침이 가라앉는다.

☆ 목감기에 달걀흰자ㆍ연근즙
달걀은 목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뛰어나며 특히 달걀의 흰자는 목구멍을 부드럽게 하고 기침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달걀흰자에 연근즙을 섞으면 목감기에 좋은 양치약으로 사용할 수 있다.

☆ 기관지 질환에 은행
기침,천식 등의 기관지 질환에는 설탕을 넣어 삶거나 구운 은행을 매일 먹으면 효과가 있다. 이렇게 은행을 매일 먹을 때 어린이는 1알, 어른은 4~5알 정도가 적당하다.

☆ 목감기에 파 온습포
파는 감기 해열에 좋으며, 특히 목 감기로 인한 기침을 멈추게 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파의 흰 부분을 5cm 정도 크기로 잘라 석쇠 위에 놓고 중불로 은은하게 굽는다. 그리고 세로로 잘라 거즈로 싼 다음 따뜻할 때 목에 대고 찜질한다. 저녁에 2,3회 갈아 붙인다.

☆ 감기 예방에 식초 냄새 쏘이기
간단한 겨울철 감기 예방 방법으로 식초 냄새 쏘이기가 있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한번에 15~20분 정도씩 방안에 식초 냄새를 쏘이면 방안의 병균을 죽일 수 있어서 건강관리에 이롭다.

☆ 감기 예방에 마늘 양치질
환절기에는 감기에 걸리기 쉽다. 밖에서 돌아왔을 때 마늘즙으로 양치질을 하면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이 경우에 컵 속에 마늘즙을 1방울 정도 떨어뜨리면 충분하다.

☆ 콧물감기에 마늘즙
마늘을 찧어서 즙을 낸 뒤 휴지를 심지처럼 말아 마늘을 갈은 즙에 담가 두었다가 코 속에 넣는다. 마늘의 냄새 때문에 재채기를 서너 번 하게 되면서 머리가 개운해지고 콧물은 물론 감기가 떨어진다.

☆ 목 통증에 무
목의 통증과 갈증이 심할 때 효과가 큰 무. 강판에 간 무 4분의 1컵에 끓는 물을 붓고 꿀을 타 마시거나 배와 꿀으 섞어서 중탕해 복용하면 목감기에 좋다. 또한 입 안이 헐었을 때 무즙을 입에 물고 있으면 좋다.

☆ 콧물감기에 양파즙
양파즙은 비타민C의 흡수를 촉진하고 못물감기에 효과가 있다. 양파의 껍질 가까운 부분을 갈아 찻숟가락 하나 정도의 양파즙을 낸 다음 5~10배의 뜨거운 물을 붓는다. 여기에 꿀을 타면 더욱 좋다.

☆ 기침ㆍ가래에 배와 배잎
배의 잎에는 타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목이나 폐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므로, 말린 잎을 달여 마시면 편도선염이나 구내엽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배는 해열작용이 있어서 열에 의한 여러 가지 증세들을 완화시켜 준다.

☆ 감기 예방에 적색 식품
적색 식품은 특히 감기 에방에 특효가 있다. 건강을 위한 적색 식품으로는 붉은 쌀, 붉은 몽, 붉은 고구마, 붉은 고추, 홍당무, 붉은 유채, 대추 등이 있다.


--발췌 : (주)매거진플러스, Queen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수
조회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