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뉴스

농수축산물 유통에 대한 새 소식을 전합니다.

제목 소비자·외식업체 절반 이상 “수입쌀 구매하겠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01-16 조회수 3128
<TABLE cellSpacing=0 cellPadding=0 width=610 border=0>    <TR>    <TD     style="PADDING-RIGHT: 5px; PADDING-LEFT: 5px; PADDING-BOTTOM: 5px; PADDING-TOP: 5px"></TD></TR><!--테이블-->  <TR style="LINE-HEIGHT: 150%">    <TD style="PADDING-RIGHT: 10px; PADDING-LEFT: 3px; PADDING-TOP: 20px">      <P>올해&nbsp;쌀&nbsp;재협상을&nbsp;앞두고&nbsp;있는&nbsp;가운데&nbsp;국내&nbsp;일반&nbsp;소비자와&nbsp;외식업체들의&nbsp;절반&nbsp;이상이&nbsp;수입쌀을&nbsp;구입할&nbsp;의사가&nbsp;있는&nbsp;것으로&nbsp;조사돼&nbsp;충격을&nbsp;주고&nbsp;있다.</P>      <P><BR>&nbsp;&nbsp;이에&nbsp;따라&nbsp;국내산&nbsp;쌀을&nbsp;이용하는&nbsp;외식·급식업체를&nbsp;차별화할&nbsp;수&nbsp;있는&nbsp;다양한&nbsp;정책개발과&nbsp;소비자&nbsp;교육&nbsp;및&nbsp;홍보가&nbsp;시급한&nbsp;실정이다.</P>      <P>&nbsp;</P>      <P>&nbsp;&nbsp;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nbsp;최근&nbsp;발표한&nbsp;`수요처별&nbsp;수입쌀&nbsp;구매의향&nbsp;전망'에&nbsp;따르면&nbsp;쌀시장&nbsp;개방시&nbsp;가정내&nbsp;소비와&nbsp;관련&nbsp;수입쌀&nbsp;구입의향&nbsp;조사결과&nbsp;606명의&nbsp;응답자&nbsp;가운데&nbsp;54%인&nbsp;326명이&nbsp;수입쌀을&nbsp;구입할&nbsp;의사가&nbsp;있는&nbsp;것으로&nbsp;나타났다.<BR><BR>&nbsp;&nbsp;수입쌀&nbsp;구입의향과&nbsp;관련&nbsp;`가격이&nbsp;국내&nbsp;쌀보다&nbsp;싸면&nbsp;품질이&nbsp;나빠도&nbsp;구입'이&nbsp;1%,&nbsp;`품질이&nbsp;좋다면&nbsp;가격과&nbsp;상관없이&nbsp;구입'이&nbsp;9.3%,&nbsp;`가격이&nbsp;국내&nbsp;쌀보다&nbsp;싸고&nbsp;품질이&nbsp;더&nbsp;좋다면&nbsp;구입'이&nbsp;43.5%,&nbsp;`무조건&nbsp;수입쌀을&nbsp;구입'이&nbsp;0.2%&nbsp;등으로&nbsp;조사됐다.&nbsp;이에반해&nbsp;어떠한&nbsp;경우라도&nbsp;수입쌀을&nbsp;구입하지&nbsp;않겠다란&nbsp;응답자는&nbsp;269명으로&nbsp;나타나&nbsp;44.5%에&nbsp;그쳤다.</P>      <P><BR>&nbsp;&nbsp;외식부문을&nbsp;대상으로&nbsp;한&nbsp;수입쌀&nbsp;구입의향&nbsp;조사에서는&nbsp;급식업체의&nbsp;33%,&nbsp;외식업체의&nbsp;26.4%만이&nbsp;수입쌀을&nbsp;구입하지&nbsp;않겠다고&nbsp;답변했다.<BR><BR>&nbsp;&nbsp;`수입쌀이&nbsp;외식업체에서&nbsp;유통될&nbsp;경우&nbsp;수입쌀을&nbsp;사용하는&nbsp;식당에&nbsp;갈&nbsp;것인가'에&nbsp;대한&nbsp;조사결과&nbsp;`국산&nbsp;쌀을&nbsp;이용하는&nbsp;식당을&nbsp;찾아가겠다'는&nbsp;의견도&nbsp;37.3%에&nbsp;그쳤다.</P>      <P><BR>&nbsp;&nbsp;소비자들이&nbsp;가정용&nbsp;쌀&nbsp;구입시&nbsp;가장&nbsp;중요하게&nbsp;고려하는&nbsp;요인은&nbsp;맛이&nbsp;45.4%로&nbsp;가장&nbsp;높고,&nbsp;가격이&nbsp;27.2%,&nbsp;안전성이&nbsp;20.5%로&nbsp;조사됐다.</P>      <P><BR>&nbsp;&nbsp;이계임&nbsp;한국농촌경제연구원&nbsp;부연구위원은&nbsp;이와&nbsp;관련&nbsp;“국내산&nbsp;쌀을&nbsp;이용하는&nbsp;외식·급식업체를&nbsp;차별화할&nbsp;수&nbsp;있는&nbsp;다양한&nbsp;정책개발과&nbsp;소비자&nbsp;교육&nbsp;및&nbsp;홍보가&nbsp;적극적으로&nbsp;추진해야&nbsp;된다”고&nbsp;강조했다.<BR></P></TD><!--<td style="padding-right : 10; padding-top : 20; padding-left : 3"></td>--></TR><!--테이블끝-->  <TR align=right>    <TD       style="PADDING-RIGHT: 10px; PADDING-BOTTOM: 15px; PADDING-TOP: 10px"><FONT       size=2><FONT size=3>--농수축산(04.01.12), </FONT>길경민 기자</FONT></TD></TR></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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