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뉴스

농수축산물 유통에 대한 새 소식을 전합니다.

제목 마늘 포장화 지원 확대 돼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5-04-01 조회수 2133

마늘 포장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소비자 홍보 및 교육 강화와 생산자·산지유통인에 대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지적됐다.

  소비자시민의모임 주체로 지난 28일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마늘 대 없는 친환경적 마늘 유통을 위한 토론회'에서 김동환 안양대 교수는 `마늘유통의 문제와 개선' 주제발표를 통해 “주대마늘이 햇마늘, 국산마늘이라는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올바른 구매요령을 적극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도매시장 개설자는 쓰레기유발부담금을 현실화시키고 징수된 부담금은 별도로 규격출하 촉진과 하역기계화 등에 지원해야 한다”면서 “이밖에 마늘을 표준하역비 대상품목으로 지정해 출하자 하역비를 면제하는 한편 생산자와 중도매인에 지급되는 출하·판매장려금도 상향 조정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관련 김자혜 소비자시민의모임 사무총장은 “주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주대 마늘을 구입하는 주부는 43%에 불과했지만 집에는 통마늘만 가져온다는 주부가 87%에 달했다”면서 “주대를 유통과정에서 어떻게 처리하는게 환경성과 경제성을 살리는 것인가도 심각하게 고려할 때”라고 말했다.

  이경란 여성민우회생협 이사도 “수치로 포장출하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교육보다는 생산자가 직접 농산물 잔여쓰레기 문제 현장이나 처리과정을 시찰하는 현장투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함께 농가의 인력부족 해결을 위한 인력뱅크시설을 설치하고 포장마늘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익중 일부를 마늘건조장이나 저장시설 설치 등 농가에 되돌려 주는 방안도 강구해야 한다고 제의했다.

- 2005.4.1 농수축산 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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