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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뉴스
농수축산물 유통에 대한 새 소식을 전합니다.
제목 | 농산물 전자상거래 대상 크게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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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08-03-31 | 조회수 | 2065 |
<P><STRONG>농산물 전자상거래 대상 크게 증가 <BR> <BR>포장기술·배송시스템 발달로</STRONG></P><P><BR>포장기술의 발달과 배송시스템의 진전에 힘입어 농산물 운송의 장벽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P><P> </P><P>신선도를 생명으로 하는 농산물까지 생산농가에서 직접 전국 각지의 가정 등으로 배달되는가 하면, 유통업체의 해외 배송 서비스까지 등장하는 등 과거에는 생각하기 어려웠던 일들이 일상화되고 있다.</P><P>농산물 운송의 변화가 가장 두드러지는 품목은 딸기. 딸기는 선도 유지기간이 짧은 데다 작은 충격에도 쉽게 물러지는 특성 때문에 운송이 까다로운 품목이다. 이 때문에 과거엔 농산물 중에서 전자상거래 도입이 불가능한 품목으로 여겨지기도 했다.</P><P> </P><P>그러나 최근 들어 딸기를 전자상거래로 판매하는 농가들이 등장하고,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딸기가 판매되면서 이 같은 장벽을 허물고 있다. 특히 국내 대표적인 한 인터넷 복합쇼핑몰에선 지난해 다른 공산품들을 제치고 딸기가 인기상품 10위에 오르기도 했다. 나아가 과일류와 상추·깻잎 등 신선도를 생명으로 하는 각종 채소류까지 거의 모든 품목이 판매되고 있다. 이와 함께 롯데백화점은 지난 3월 한달간 김치·김 등 품목을 대상으로 해외 거주자가 인터넷으로 구매 시 해외로 직접 배송하는 서비스까지 선보여 관심을 끌기도 했다.</P><P> </P><P>이처럼 농산물 운송의 영역이 확대되는 것은 택배사업이 활성화되면서 난좌나 에어백 등 농산물 보호를 위한 포장기술이 발달하고, 배송시스템의 개선으로 유통에 소요되는 시간이 줄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P><P> </P><P>또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는 인터넷 장보기를 점차 선호하면서, 관련 산업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것도 농산물 운송의 영역이 넓어지는 계기가 되고 있다.</P><P> </P><P>인터넷 쇼핑몰에서 딸기를 판매하는 박순옥씨(35·대구 북구 구암동)는 “인터넷으로 주문을 받으면 송장을 농가에 보내 딸기를 수확한 뒤 곧바로 배송토록 하고 있다”며 “주문고객의 90% 정도는 상품과 포장 등에 만족하는 편”이라고 소개했다.</P><P> <BR> </P><P> - 출처 : 농민신문('08.3.31) -</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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