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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성출하 시기 늦어진 참외 ‘귀하신 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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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08-04-04 | 조회수 | 2572 |
<P><STRONG>성출하 시기 늦어진 참외 ‘귀하신 몸’</STRONG> <BR> </P><P><STRONG>생육기 기온 낮아 출하량 크게 감소</STRONG></P><P><BR>올해 참외가 생육기에 기온이 떨어져 성출하기가 예년보다 늦어지면서 포장단위 축소, 저가품 판매 등 예년과 다른 현상을 보이고 있다.</P><P> </P><P>예년의 경우 3월 말부터 4월 초는 참외 생산량이 증가하는 동시에 대형마트들이 창립기념 행사와 봄맞이 행사 등을 대대적으로 진행하는 기간. 특히 이 기간 동안 토마토 외에는 새로 선보이는 과일이 없어 참외가 주요 행사품목으로 자리를 잡아왔다.</P><P> </P><P>올해도 3월 말부터 주요 대형마트들이 일제히 창립기념 행사 등에 돌입했지만 참외의 산지 출하량이 예년에 못 미치자 업체마다 포장단위를 축소하는 등의 고육책을 내놓고 있다.</P><P> </P><P>ㄱ업체의 경우 지난해까지는 참외 4㎏ 상자를 주력상품으로 판매했지만 올해는 물량 부족으로 2㎏ 상자로 포장단위를 축소하고도 하루 300상자로 한정판매하고 있다. 그나마도 참외 판매물량이 소진되면 토마토와 참다래 등으로 매장 전시를 대체하고 있는 실정이다. ㄴ업체도 예년에는 4㎏ 상자와 1.5㎏ 및 1.2㎏ 봉지 등으로 다양하게 판매했지만 올해는 물량 부족으로 최소 단위인 1.2㎏ 봉지 위주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ㄷ업체는 올해 참외 행사의 규모를 줄이는 대신 저장량이 많은 배를 기획상품으로 선정,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P><P> </P><P>물량 부족으로 참외가격이 오르자 크기가 작고 품질이 떨어지는 값싼 참외 위주로 판매하는 경향도 두드러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최근 도매시장에서는 참외 하품이 강세를 보이는 특이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P><P> </P><P>대형마트들의 참외 매출액도 감소하고 있다. 한 업체의 경우 지난해 3월 마지막 주에 6억8,000만원 정도의 매출을 올렸지만 올해는 6억1,000만원 선에 그쳐 10% 이상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P><P> </P><P>한 대형마트 참외 구매담당자는 “올해 참외는 4월 중순 이후부터 출하물량이 정상을 회복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올해 참외 공급이 제때 이뤄지지 않았던 점을 감안해 추가로 참외 산지 개발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BR> <BR> </P><P><BR> - 출처 : 농민신문('08.4.4) -</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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