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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칠레산 포도 과일시장 잠식 ‘가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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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08-04-22 | 조회수 | 2809 |
<P><STRONG>칠레산 포도 과일시장 잠식 ‘가속’ <BR></STRONG> <BR><STRONG>품종 다양해지고 관세 낮아 판매급증</STRONG></P><P><BR>〈레드글로브〉로 대표되던 칠레 포도에 최근 씨없는 청포도 등이 가세하며, 칠레산 수입 포도에 의한 국내 과일시장 잠식이 가속화되고 있다. 칠레산 포도는 불과 2~3년 전만 해도 〈레드글로브〉가 주종을 이뤘으나, 2006년 이후 〈탐슨〉 〈크림슨〉 등으로 품종을 다양화하며 국내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가는 추세다. </P><P> </P><P>이 가운데 씨없는 청포도로 국내에 소개된 〈탐슨〉은 올해 들어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판매량이 급증하며, 참외·딸기·토마토 등 봄철 국산 과일의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다.</P><P> </P><P>롯데마트에 따르면 씨없는 청포도는 지난해 칠레산 포도 전체 가운데 20%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50%로 성장하며 수입 포도 전체 매출액을 32%가량 신장시켰다. 이마트는 지난해까지 〈레드글로브〉 위주로 칠레 포도를 판매했으나 올해는 전략적으로 씨없는 청포도의 판매를 활성화하면서 〈탐슨〉 매출액이 30~40% 정도 늘어났다. </P><P> </P><P>홈플러스도 올해 씨없는 청포도 매출액이 〈레드글로브〉 수준으로 증가하면서 수입 포도 전체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7% 성장했다.</P><P> </P><P>〈탐슨〉의 판매량 증가에 대해 대형마트 관계자들은 씨가 없다는 점을 국내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생각하고 있고, 평균 당도가 13~16브릭스로 맛이 뛰어나기 때문으로 풀이하고 있다.</P><P> </P><P>또 2014년까지 점진적으로 감축되는 칠레산 포도의 계절관세가 올해 24.8%로 낮아지면서 〈탐슨〉 판매가격이 지난해 900g당 7,000~8,000원에서 올해 6,000원대로 낮아진 것도 판매량 증가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P><P> </P><P>게다가 대형마트들은 〈탐슨〉에 이어 씨없는 적포도인 〈크림슨〉의 수입·판매량도 늘릴 계획이어서 칠레산 포도의 공세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P><P> </P><P>대형마트의 한 관계자는 “품질과 맛으로 치면 씨없는 적포도인 〈크림슨〉이 현재 잘나가는 〈탐슨〉을 앞선다”며 “올해 초 현지 사정 등으로 수입에 차질이 빚어지긴 했지만 앞으로 〈크림슨〉의 취급량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P><P> <BR> </P><P> - 출처 : 농민신문('08.4.22) -</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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