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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뉴스
농수축산물 유통에 대한 새 소식을 전합니다.
제목 | 대형유통업체 지원 ‘논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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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08-07-14 | 조회수 | 2001 |
<P>농식품부, 올해 250억→내년 1426억으로 늘려 <BR> <BR> <BR>농림수산식품부가 유통정책 대상을 소비지 유통업체로 확대하면서 대형유통업체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한 사업계획을 세우자 농업계의 반발 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P><P>농식품부는 올해 250억원 규모로 처음 시행된 소비지-산지 상생협력 사업을 내년에는 1426억원으로 늘리고, 기존의 농식품 관련 정책사업인 식품가공용 수매지원 자금과 직거래 매취지원 사업을 한데 묶어 2550억원 규모의 직거래 관련 사업계획을 세우고 예산당국에 관련 예산을 요청한 상태다. </P><P>농식품부는 또 대형유통업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올해 롯데마트에 직거래자금 100억원을 지원한데 이어 내년에는 대형유통업체에 대한 지원을 3개사로 늘릴 계획이다. </P><P>농식품 유통정책팀 관계자는 "농식품 직거래 관련 사업은 기존 사업과 소비지와 산지 상생협력사업 등 2550억원으로 계획하고 예산당국에 예산을 요청한 상태"라며 "대형유통업체도 올해 1개사에서 3개사로 확대하는 계획을 세웠으나 예산이 확정돼야 최종 결정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P><P>그러나 이 사업에서 산지예속화와 불공정거래행위로 도마위에 오르내리는 대형유통업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 강하게 일고 있다. 특히 유통업체 등에 지원되는 자금이 기존 산지유통활성화자금을 돌려 마련한 것이어서 기존 농가들에 대한 지원 축소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P><P>모 식품 가공공장 대표는 “어차피 대형할인점이나 식품업체들은 자신들의 영업전략에 따라 국내농산물을 사게 돼 있는데 굳이 정부자금을 그쪽으로 뺄 필요가 있느냐”며 “농민들은 오히려 큰 업체에 더 예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P><P>또한 일선 농협 관계자는 "대형유통업체 지원이 확대되고 산지유통활성화자금이 축소되면 기존 농가의 선도자금 위축은 불가피하고 이럴 경우 농가들의 자금압박은 더 심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BR> <BR></P><PRE> - 출처 : 한국농어민신문(2008. 7. 14) -</PRE><BR><BR><MARQUEE><FONT face=돋움체 color=forestgreen size=2><STRONG>청렴한 당신, 우리사회의 진정한 리더 </FONT></STRONG></MARQUEE><BR><P></P></SPAN><BR><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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