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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막걸리 돈 된다…CJㆍ오리온ㆍ롯데 잇따라 진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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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0-06-28 | 조회수 | 4360 |
CJ제일제당이 다음 달 국내 막걸리 시장에 진출한다. 전주생막걸리 등 지역 막걸리 업체와 유통대행 계약을 맺고 이들 막걸리의 국내 및 해외 판매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CJ가 막걸리 시장에 뛰어듦에 따라 시장 재편이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해 4200억원 규모로 급성장한 국내 막걸리 시장은 그 동안 사실상 서울탁주와 국순당의 독무대였다. 전국 533개에 달하는 지역 업체들은 영세해 전국 영업을 할 수 없었다.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는 "지방 막걸리 업체는 영세한 곳이 많아 제조기술은 있지만 마케팅이나 전국 판매는 불가능했다"며 "대기업이 진출하면 이 같은 단점을 보완, 막걸리 산업에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대기업이 막걸리 제조까지 진출할 경우 영세 업체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어 자제를 당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막걸리 시장은 지난해 4200억원 대로 커진 데 이어 올해도 30.9% 늘어난 5500억원 수준으로 성장하고,2012년에는 1조원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정부는 예상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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