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 유통뉴스

유통뉴스

농수축산물 유통에 대한 새 소식을 전합니다.

하루에 커피 몇잔이나 드십니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6-13 조회수 3295
우리나라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지난해 377잔(아메리카노 10g 1잔 기준)으로 조사(추정)됐고 커피를 주로 마시는 시간대는 점심 식사 후(27.6%), 자주 마시는 장소는 회사(34.1%)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최근 발간한 커피류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지난 2012년 288잔에서 매년 늘어 지난해 377잔으로, 이로 인해 커피 시장 규모가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9.3%씩 증가했다. 지난해 기준 커피 판매 시장 규모는 6조 4041억 원이다. 특히 커피 문화의 대중화,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트렌드 반영하는 다양한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시장 진출로 전체 시장에서 커피전문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기준 62.5%(4조원)로 2014년 2조 6000억 원 대비 53.8% 성장했다. 커피류 제품 시장은 지난해 2조 4041억원 규모로 2014년 대비 4.4% 성장했으며, 커피음료가 가장 큰 비중(50.0%)을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 조제커피 순으로 나타났다. 조제커피(믹스커피)는 2014년 점유율 1위(45.9%)였으나 설탕이나 프림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 확대, 제품의 다양화 등에 따라 지난해 매출액이 3년새 13.9% 하락하고 점유율도 2위로 떨어졌다. 또한 캡슐커피, 커피음료의 시장 규모가 늘어난 것은 홈카페 열풍과 소비자의 고급제품 선호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커피류 수출규모는 2007년 9193만 달러에서 2016년 1억 8021만 달러로 10년 동안 약 2배 증가했고, 같은 기간 수입규모는 5311만 달러에서 2억 442만 달러로 약 3.8배 증가했다. 커피류 수출은 인스턴트커피·조제커피가 수출액 중 98.3%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수출국은 한국 믹스 커피에 대한 선호가 높은 러시아(25.4%), 중국(17.3%), 그리스(11.6%)로 전체의 54.3%를 차지했다. 소비자 특성 조사 결과, 커피를 주로 마시는 시간대는 점심식사 후(27.6%)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출근 후 또는 오전에 혼자 있는 시간(20.4%) 순으로 나타났다. 커피를 자주 마시는 장소는 회사(34.1%)가 가장 많았으며, 집(26.0%), 커피전문점(23.7%)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커피류 생산 및 수출입 현황, 유통·판매 현황, 소비특성 등에 대한 정보는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http://www.atfis.or.kr/)에 게재된‘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커피류 시장)’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2017.05.25 농림축산식품부
번호 제목 첨부 작성일 조회수
5202 양파·마늘 재배 관련 정확한 관측정보 제공 노력 - 2018-05-17 41
5201 가공식품 중국시장 확대를 위한 수출전략 첨부파일 있음 2018-05-15 50
5200 양파·마늘 수급 가격안정 대책 선제적 추진 - 2018-05-10 90
5199 5월엔 식품외식기업 교육과 함께! 첨부파일 있음 2018-05-02 100
5198 정가·수의매매 본연의 목적 달성되도록 내실화 추진 - 2018-04-25 146
5197 6차산업 제품의 온라인 판매지원은 'aT가 안성맞춤' 첨부파일 있음 2018-04-20 178
5196 aT, 대한민국 다육식물 대전 4.21~22일 개최 첨부파일 있음 2018-04-19 141
5195 "농산물 상품화를 위한 품질관리 실무향상 과정" 첨부파일 있음 2018-04-13 188
5194 "현장에서 보고·듣고·배우는 농산물 직거래" 첨부파일 있음 2018-04-09 284
5193 “로컬푸드 직매장 개설을 앞두고 있다면 들어야 할 필수 교육” 첨부파일 있음 2018-03-27 246
5192 aT, 도매시장법인 신임 임직원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 첨부파일 있음 2018-03-23 212
5191 로컬푸드 실무진으로부터 운영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과정 첨부파일 있음 2018-03-19 206
<< 1 2 3 4 5 6 7 8 9 10 > >>
TOP s